당신의 잠든 부를 깨워라 - 적자 인생을 흑자 인생으로 바꾸는 기적의 돈 심리학
새라 뉴컴 지음, 김정아 옮김 / 유노북스 / 201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재테크도서인<당신의 잠든 부를 깨워라>는 돈 심리학이 담겨있는 책이다.
그냥 돈을 이렇게 저렇게 모아야한다. 가 아닌 왜 돈을 모아야하고, 돈에 대한 어떤 생각을 갖고 있으며, 어떻게 생각을 바꿔야 하는지에 대해 나와있다. 즉, 돈을 대하는 마음에 따라 돈이 움직인다는 것인데 그냥 무작정 수치상으로만 생각했던 돈이 조금 다르게 와닿았다.

 

 

그중, 감정에 휘둘리는 쇼핑, 감정을 다스리는 쇼핑이라는 챕터가 흥미로웠는데 사실상 쇼핑을 통해 지출이 가장 많이 나가기 때문이었다.
더욱이 난 스스로 쇼핑을 할 때 통제를 잘 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기에 이부분을 유심히 볼 수 밖에 없었다.

내가 물건을 사는건 "왜" 라는 물음에 먼저 닿아있다.
재미, 기분풀이, 친목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것이다.
소유물과 나라는 존재를 두뇌는 구분하지 않는다고 한다. 특히나 본인의 체험을 나타내는 물건에서 더욱 강력하다는데, 범인들의 소지품을 통해 그 사람의 성격등을 파악하는 프로파일러가 문득 생각났다.
요즘 미니멀리스트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다양한 물건을 버림으로서 해방감을 느낄 수 있고, 그와 반대로 아직도 감정 때문에 물건을 덥썩 사는 이가 더욱 많다는 것이다.

나 역시 스트레스 해소로 물건 구매를 했던 적이 있는데, 결혼 후 전업주부가 되고나서는 최대한 절제하려 노력하는 편이다.
나름의 규칙을 세우자면 물건을 사는 데 있어서 원하는 것과 필요로 하는 것 이 두분류로 주로 나눠서 생각을 하곤 한다. 먹는데는 이걸 딱히 구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물건등을 구매할 때의 절제에는 이만한 방법이 없는 듯 하다.

 

 

저자는 감정에 휘둘려 돈을 쓰지 않고, 스스로의 욕구를 통제하기 위해 규칙을 몇가지 정했다고 한다.
(규칙 아래는 부연설명 간추림+내 생각을 더해봤다.)

규칙1. 기막히게 멋지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 것을 하나라도 걸쳤을 때는 쇼핑하러 가지 마라.
-> 자신감 상승효과. 감정에 휘둘리지 않게끔 도와준다.
규칙2. 출발하기 전에 적정 예산을 세우고, 현금으로 가져가라.
규칙3. 당신이 지금 아끼는 물건 만큼, 또는 그보다 더 좋아하는 것이 아니면 사지 마라.
-> 싸다는 이유로 사서는 안된다. 만족도가 낮은 제품을 들고나오는 것보다 규칙을 정해서 결정권을 쥐고 구매하는 게 현명하다.
규칙4. 새 물건을 하나 살 때마다, 오래된 물건을 하나씩 기부하거나 버려라.
-> 새로운 물건을 구매할 때마다 집의 격이 올라감. 잡동사니를 모으지 않게 됨. 모든 구매는 돈이 오가는 거래.

이처럼 본인이 욕구에 휘둘려 구매하기 보다는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규칙을 정해서 쇼핑을 한다면 좀 더 현명한 쇼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물건이 아니더라도 내 자신이 다른 걸로 인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걸 찾고, 자신이 초라하다 느낄때는 특히나 쇼핑을 하지 말라고 한다. 저자가 세웠던 규칙1이 솔직히 크게 와닿지 않았는데 다음 내용들을 읽으니 그제야 와닿았다.
그리고 규칙4의 경우 아직 물건을 버리는 걸 잘 못하는 나는 첫번째 이유를 빌미로 실행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충동구매는 미래의 욕구보다 오늘의 욕망을 더 소중히 여기는 성향 때문이라는데서 새삼 아차 싶었다. 마시멜로이야기처럼 난 하루하루에 급급해 먼 미래보다 당장 코앞의 욕망만을 보고 있었던 것이다. 미래의 가치를 축소시키는 뇌의 장난에 시달리는 것이다.
그렇기에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목표를 높게 잡아야 한다고 한다.

재테크도서인<당신의 잠든 부를 깨워라>의 마지막 부록에는 나만의 맞춤 재무설계 가이드도 부록으로 들어있었다.
내가 직접 겪은 돈에 대한 이야기를 적고, 그로인해 핵심 신념을 찾는다.
그 후 자기 통제 간단 평가등을 한 뒤 앞으로의 돈의 목표나 생각을 다시 잡게 해줘서 마치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은 듯한 느낌이었다.

답은 정해져 있으니 넌 배우기만 하면 된다는 그런 재테크도서가 아닌 돈에 대한 심리를 파악하고 생각을 바꿔서 내게 맞는 관리방법을 찾게 해주는 경제도서인 <당신의 잠든 부를 깨워라>
이 책을 통해 돈과 나의 관계를 내가 주도해서 내 안에 잠들어 있는 부를 깨워 넉넉한 삶을 살 수 있길 꿈꿔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