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지금 우리가 원하는
박종평 지음 / 꿈결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리더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된 한해가 아닐까 싶다.
사람들은 저마다 어딘가에서 크고 작은 리더가 된다. 하지만 많은 이들을 이끄는 리더의 무게도 무겁겠지만, 리더에 따라 방향이 많이 바뀌기에 리더십이 중요할 듯 하다.

<이순신, 지금 우리가 원하는>이라는 책은 아마도 역사속 가장 위대한 장군인 이순신장군의 리더십에 대해 나와있다. 사실 이렇게 한 사람에 대한 전기를 성인이 되어서는 자주 읽지 않았던지라 지루하지 않을까 내심 걱정을 했지만 한페이지씩 읽어가며 기우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순신 장군의 어린시절이야기부터 나와있었는데 이름의 유래부터 이순신 장군의 모습을 다른이의 입을 빌려 묘사한 부분까지 내가 알고 있던 부분은 정말 빙산의 일각이었구나 싶었다. 임진왜란 때의 시대적 묘사도 상상이상으로 힘든 시기임을 알 수 있었는데 그런 곳에서 이순신장군이 엄청난 장군으로 우뚝 서기까지 얼마나 힘들었을지 감히 상상도 되지 않았다.
그리고 보통 독서와 사색은 문인의 것이라는 편견과는 달리 이순신장군은 집안 분위기 때문에 독서와 사색을 가까이 할 수밖에 없었다는데 이 때문에 전술도 더욱 전략적으로 짤 수 있는 힘이 되었구나 싶었다. 그리고 기질은 있었지만 결혼 후 장인의 영향으로 인해 무인으로 갈 수 있었다는 내용도 흥미로웠다.

이미 알고있던 명량해전에 대한 내용도 다시봐도 역시 대단하다 싶었다. 그리고 중간중간 이순신의 시나 일기에 쓴 내용들을 읽다보면 상당히 글이 매력적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시적인 표현들이 많아 강인함 뒤에는 감수성이 풍부한 사람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이 무엇보다 지루하지 않고 흥미로웠던 건 저자가 그냥 이순신의 일대기를 줄줄 늘어놨다기 보다는 마치 지인들에게 이야기를 해주듯 사실과 함께 중간중간 소설처럼 대화등을 넣고 재미있는 살을 붙였기 때문이랄까?
역사소설이라고 하기엔 설명이 많이 붙어있어 이해도를 높이는데, 거기다가 컬러로 된 다양한 참고사진도 함께 곁들여 있으니 그때로 돌아가서 볼 순 없지만 이해가 더욱 높아졌다.
그리고 번외로 연표로 이순신장군의 삶 중 중요한 부분만 나열해둔 표도 새로웠고, 더 알고싶은 이야기라는 부분을 담아 문득 궁금할 수 있는 내용들도 담겨있었는데 그중 조금 놀랐던 "이순신은 자살했다?"라는 의문에 대한 내용도 실려있었다.

역사라는게 때론 재밌고 때론 지루한데 <이순신 지금 우리가 원하는>이라는 책은 이순신의 일대기를 재미있게 풀어 이순신의 리더십을 잘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