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 Go~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I CAN Coding Series 1
탁연상 지음 / DigitalNew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오면서 프로그래밍도 정규 과목으로 들어선다는 얘길 들었다.
임신 전 웹개발을 하며 프로그래밍을 접해봤던 나는 궁금증이 문득 들었다. 그와 동시에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기란 쉽지 않을텐데 하는 우려가 먼저 들었다.
2018년 정규 교과목으로 채택이 되었다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은 대체 뭘까?
아이들이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그런 궁금증을 갖고 있던 때 <상상력 Go~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이란 책을 만나게 되었다.

 

스크래치는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언어로 누구나 쉽게 프로그래밍을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언어라고 한다.
공대를 나왔지만 난 C언어보다는 자바스크립트를 더 좋아했다. 눈으로 바로바로 반응을 볼 수 있기 때문이었달까?
고등학교를 다닐 때 처음 자바스크립트를 다뤄보고 이미지나 동영상을 넣고, html로 페이지를 만들어 알록달록 그림과 다양한 색, 음악등을 넣으며 즐겁게 배웠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이 스크래치는 정말 너무너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다.

 

간단한 알고리즘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데 스크래치를 설치나 가입하지 않고도 바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궁금증이 일어 접속을 해보았다.
고양이 한마리가 떡 하니 차지하고 있는데, 다양한 액션을 통해 고양이가 말을하거나 움직이는 등 액션을 할 수 있고, 반복액션을 주는 등 내가 정말 원하는 대로 어느정도의 구현이 가능했다.

따로 코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랍으로도 그러한 작업들이 충분해서 비쥬얼베이직이나 드림위버등의 프로그램도 떠올랐다.
이 책에는 다양한 예제들이 포함이 되어 있었는데, 성인인 나도 흥미를 끌만한 것들이 많았다. 다양한 게임이나 레이디버그가 움직여서 그림을 그리게 만드는 둥 재미있게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예제가 들어있었다.
머릿속에 계획만 있다면 어느정도의 것들은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어 아이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과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스크래치로는 엄청난 프로그래밍을 할 순 없겠지만 적어도 어려운 프로그래밍을 조금 더 관심있게 바라볼 수 있게 만든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마도 정규 과정으로 이러한 프로그래밍을 배운 아이들은 십년, 이십년 뒤 프로그래밍을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 우리 세대와는 확연히 다르리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아이도 자라면 배우게 될 과목인만큼 더 관심을 두고 봐야겠다.

2018년 정규과목으로 채택되어 아이들이 교육 예정인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는 부모님들도 아이에게 조언을 해주기 위해 먼저 선행학습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상상력 Go~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이 책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는 부모님들도 아이와 함깨 즐겁게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