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전략이다
이재형 지음 / 북투데이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성공하는 사람은 나름의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것이 다른 경쟁자보다 앞선 것이든 차별성을 내건 것이든간에 말이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된 전략을 가진 사람이 성공에 더욱 가까워 질 수 밖에 없는 듯 하다.

경제 불황속에 어느때보다 힘들지만 앞으로 기대 수명도 높아진 터라 젊을 때 제대로 모아두지 않으면 노년이 힘들어 질 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해야 남들보다 더 준비를 탄탄히 할 수 있을까?

<인생은 전략이다>이 책은 실제 크고 작은 가게나 기업들의 다양한 성공 사례를 꼽은 책이다. 가본 적은 없지만 설명을 들어보니 가보고 싶은 곳부터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큰 기업까지 다양한 전략들을 엿볼 수 있었다.

비지니스를 할 땐 역량과 위치가 중요하다는 데 그 중 역량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한다. 하지만 위치가 좋다면 역량이 중간 이상만 되어도 성공한다고 한다. 광화문의 닭한마리집의 예시를 보며 확 와닿았던 건 닭한마리집 골목에서는 두각을 나타내기 어렵고 그냥 어떤집 보다는 그 골목을 기억하는 경우가 많은데 광화문의 경우 수요보다 공급이 적기 때문에 닭한마리집 골목의 수많은 집글과 맛이 비슷해도 잘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반면 좋지 않은 위치지만 뛰어난 역량덕에 볼거리 없는 먼 곳의 아이스크림을 먹으러 찾아오는 이로 붐빈다는 가게의 예시도 함께였다.
저자는 한가지라도 제대로 역량을 갖춘다면 성공은 따라오기 마련이라는 부분이 확 와닿았다.

그리고 내가 너무 좋아하는 설빙의 성공전략도 눈에 들어왔는데 부산은 항구도시이며 일본과 가까워 유행에 민감하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저자도 이런 이야기를 했다. 부산 남포동에 먼저 문을 열고 국내 각지를 넘어 중국까지 가맹점을 낸 대박을 이뤘다고 한다. 무조건 서울에서 성공하리라는 생각을 버리고 유행에 민감한 부산이나 다른 지역들로부터 차츰차츰 확대서 서울쪽으로 올라오는 것도 괜찮다고 한다.
그리고 예산이나 인력이 부족할 경우 더욱 집중화 전략을 펼쳐야 한다는 말도 와닿았다. 전에 무언가 준비를 했을때 이 부분에서 인용 된 그리스인 조르바의 명대사 속의 어정쩡함을 내가 택하고 있었던 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드니 그때 준비의 문제점 파악이 되었다.

그리고 대륙의 실수라는 별명의 샤오미..처음엔 저렴한 가격에 찜찜했지만 값이 싸지만 성능이 뒤쳐지지 않고 이익이 매출에 비해 높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기기를 출시해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다양한 기기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서 사람들에게 많은 기기를 보급하고 사물인터넷 시장을 구축하기 위함이라는 내용에는 미처 생각치 못한 부분이라 놀라웠다. 삼성의 고가의 제품들 한두개 살 가격에 샤오미는 여러가지를 들일 수 있으니 사물인터넷의 시너지가 어마어마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드니 이제야 샤오미가 왜 그리 저렴하게 판매하는지 이해가 되면서 대륙의 실수 샤오미가 정말 생각보다 더 괜찮아 보였다.

이 외에도 다양한 회사들의 차별화된 전략들이 정말 상상했던 것 이상이어서 놀라움과 동시에 난 과연 얼마나 다른이와 차별화를 가질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다.
그리고 친절을 통한 서비스의 중요성, 다양한 회사의 핵심 역량과 실패원인분석등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경영에 대해서도 너무 깊지 않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고 여러 성공한 기업들의 다양한 전략들이 흥미로워  두 눈이 번쩍 띄였달까?

나만의 사업을 준비중이거나 시작하고 싶은 사람, 이미 창업해서 야심차게 운영을 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아 전략을 배우고 싶은 사람, 다양하고 익숙한 기업들의 전략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 사람과 그 기업의 전략이 궁금한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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