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력 SOS - 반드시 성공하는 금연, 다이어트 비법
이중석 지음 / 순수와탐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번 하는 일마다 작심삼일!의지력 부족이라는 생각을 굉장히 많이 했었다. 사실 이 책 표지에 금연과 다이어트비법이 강조되어 있어 약간 망설여지긴 했었지만 매년 초 다짐하는 것 중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와 금연을 꼽고있고, 그만큼 실패하는 것도 이 둘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이부분을 강조하고자 책표지에 써놓은 듯 하지만 책 자체는 이 둘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요근래 이 의지에 관련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예전엔 머리가 좋으면 된다 노력만 하면 된다 하는 두루뭉술한 이야기들이 많았다면 요즘에는 다양한 실험 결과등을 통해 다른 요인들이 많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는 듯 하다.

처음 시작은 유명한 마시멜로 이야기로 시작되었다. 당장 눈 앞에 있는 작은것에 만족할 것인지 참고 더 큰 보상을 원할것인지..물론 이 테스트가 꽤 오래전 실시된 것이기에 아는이도 많을테지만 난 참 눈앞의 작은 것에 너무 만족하느라 훗날 큰 보상을 겪지못하고 이것들의 반복으로 인해 의지력이 약함도 증명이 되었달까.
자기 절제력이 뛰어난 아이들는 커서도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더욱 나은 삶을 살게된 결과는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인듯 하다.

저자는 의지력이란 미래의 큰 보상을 위해 현재의 만족을 미루는 능력이라고 재정의했는데 과연 나는 그럴 수 있을까? 사소하게 흘러가는 시간속에서도 어쩌면 이러한 선택의 반복임에도 난 매번 주저없이 미래가 아닌 현재의 작은 보상을 선택하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내 패턴에 정말 의지박약이라는 단어도 많이 붙였었던 나는 조금 뒤 당신잘못이 아니다 라는 글을 또 보게 되었다. 저자는 내적 욕구를 통제해서 의지력을 발휘하는 시도는 반드시 실패한다고 한다.  그럼 이쯤에서 드는 의문점..그럼 어떻게 해야 의지력을 기를 수 있는걸까?

관찰을 할 수 있으면 관리 역시 할 수 있다고 한다. 명상이나 매일을 기록하고 관찰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는데 어쩌면 많은 이들이 목표를 세우고 기록하는 게 그냥 생각만 하는 것보다 달성 확률이 높은 것도 이때문인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이외에도 미래를 시뮬레이션화 하는 방법과 표지처럼 금연과 다이어트에 관해서도 나와있었는데 생각해보니 금연과 다이어트 모두에 성공한사람은 독하니 만나지 말라는 우스개소리가 있을정도이니 의지력하면 빠질 수 없는 주제겠구나 싶었다.

생각보다 소제목에 따른 내용들이 길지 않아 금방금방 읽히는 점이 마음에 들었고 의지력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점이 좋았다.
관찰과 시뮬레이션화 등을 적용해서 의지력을 키워야겠다. 의지가 약해 할 수 없다는 핑계는 이제 그만되길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