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공부 - 영재의 미래를 위해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지침서
제임스 웨브, 스테파니 톨란, 엘리자베스 멕스트로스 지음, 지형범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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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수많은 영재가 있겠지만 사실 우리나라는 물론 외국에서도 영재들을 위한 교육이 체계화 되어 있지 않다고 한다. 영재인 아이들은 특히나 감정적인 부분이 강한데 주입식인 교육에는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고 한다.

티비에서 영재발굴단이 방영이 될 때마다 놀라운 능력을 가진 영재들을 볼때면 신기한 생각이 들기도 하고 우리 아이는 과연 어떻게 자랄까 궁금한 마음이 들곤 한다.
또 한편으로는 우리 아들도 영재였으면 하는 바람 역시 가지고 있다.

그런데 영재발굴단의 아이들을 볼 때면 일반인이 보기에 상당히 놀라운 능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도 의외로 부모들이 좋아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물론 그 재능이 뭔가를 나타낼 수 있는 대능인 경우도 있고 저런 재능을 어디에 쓰나 싶은 재능들도 있지만 오히려 그런 재능이라면 없는 편이 나은 듯 한 느낌으로 부모가 인터뷰를 한다.

이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저 반짝반짝 빛나고 특별해보이는 재능을 가진 부모가 영재들을 어떻게 이끌어주느냐 역시 엄청난 중요한 과제중 하나일 것이다.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아이들에게 일반 교육은 평범을 강요하다보니 특별한 재능을 가진 아이들은 그 빛을 서서히 잃어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재인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영재였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도 자기가 보는 것을 본다고 믿는다는데 그러다보니 서너살부터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기 힘든 경우도 있다고 한다.
영재발굴단에서도 보면 많은 영재들이 아이들 틈바구니에서 단연 뛰어난 게 느껴지지만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아이들과 대화가 되지 않아 멀어지는 경우가 있어 잘 어울릴 수 있는 사회성을 길러줘야 한단다.
지적 발달이 높다고 해서 정서적 발달도 꼭 높은것은 아니라고 하니 정서적인 면도 발달이 될 수 있도록 부모가 잘 이끌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모들은 아이들의 그 특별한 행동을 유별난 행동으로 보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한다.
가장 가까이 자주 보는 부모가 우리 아이의 특별함을 먼저 알아차려야 하는데 그러기가 쉽지는 않은 듯 했다.

그리고 영재인 아이들이 과잉 행동장애로 오인되는 경우가 있는데 병적인 과잉 행동장애는 집중하는 시간이 굉장히 짧고 상당히 불규칙적이고 오래가는 반면 영재는 상당히 오래 집중할 수 있고 나름의 목적이나 목표가 있다고 한다.

여러가지에 관심이 있고 흥미도 자주 바뀌고 관심 분야가 이리저리 달라져서 변덕이나 주의산만으로 보일 수도 있단다.하지만 그때마다 집중도는 높다고 한다.
우리 아이를 더욱 주의깊게 살펴보고 무조건 이게 문제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알아채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다.

그리고 칭찬의 중요성. 많은 아이들이 그렇지만 칭찬은 무언가를 하는 힘이 되어준단다. 다만 똑같은 칭찬을 반복하면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다양하게 칭찬을 해줘야하는데 난 부끄럽기도 했고 어떻게 칭찬을 해야할지 떠오르지 않아 평소 칭찬을 지주 안하다보니 칭찬이 어렵고 타인이 보기에 인색해보일 수도 있겠다 싶었다.
다행히 칭찬하는 다양한 말들이 있는데 너무 다양한 칭찬들의 예시가 적혀있어 나도 하나씩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의외로 영재의 경우 공부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데 해야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인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런 경우 역시 부모의 역할이 중요했다. 강요보다는 스스로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는 것.

그리고 궁금한게 많은 영재들의 끊임없는 왜에 대한 대답.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인데 영재는 오죽할까 싶었다.
영재라는 것을 숨기지 말고 시간관리를 철저히 해서 아이에게 시간할애를 많이 해야한다고 한다.
아직은 영재인지 아닌지 모를만큼 어리지만 점차 자라면서 어쩌면 영재가 될 수도 있는 우리 아이에게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겠다 생각이 들었다.

영재아이를 둔 부모들의 생각치도 못한 교육방법들이 알차게 담겨있어 영재는 물론 평범한 아이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이었다.

마지막으로 책에서 인용된 한 구절이 유독 마음에 박혀 적어본다.
교육은 어머니의 무릎에서 시작되며, 아이 귀에 들어오는 모든 단어가 아이의 성격을 결정짓는다.
- 호세아 발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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