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는 내려놓음의 기술
고미야 노보루 지음, 김해용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은 내가 내 나이답게 살고 있는지 생각을 하곤 한다.

나의 생각은 20대에 머물러 있는데, 몸은 그렇지 않으니,

그때처럼 살 수 없어 애써 그 나이에 맞게 살고 있는가 하는

나 혼자만의 질문을 하게 된다.


몇살에 하면 좋은것들- 같은 책 제목으로 된 책을

아직 제대로 읽어본 게 없는 것 같은데,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은 내려놓음의 기술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이 눈에 들어와 마흔이 되지 않았음에도 읽게 되었다.


육아와 맞벌이 그리고 기타 부업과 취미 그 사이를 넘나들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다보면, 여백 없이 꽉 차서 정신이 없고

매번 분주한 나를 발견하곤 한다.

미니멀리스트로 살아가고 싶으면서도 온갖 관심사와 물건들을 향한

나의 유혹을 떨쳐내기가 힘들기에 진정으로 중요한 것만 남길 수 있는

내려놓음의 기술이 절실히 필요하던 요즘이기도 했다.


바쁜 일상속 타인의 말에도 귀기울이기 힘들지만,

특히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일 여유조차 없다는 것은

나를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나로 살아가면서 나를 모를 수 밖에 없는 현실속에

어떻게 해야 현명하게 내 자신의 마음에 귀기울일 수 있을까.


나를 괴롭히는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 습관을 내려놓음으로 인해

위대한 나를 만날 수 있다니 기대가 되었다.


선택과 집중이라는 말이 있다.

무척 현실적인 말이지만, 나는 애써 외면하고 싶던 그 말.

내려놓는다는 것에는 항상 두려움이 앞서고,

내려놔야 할 것은 중요도는 떨어지지만 내가 좋아하는 것들인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정말 중요한 것을 얻을 수 있다면,

내가 좋아하는 것일지라도 내려놓는 것이 옳다.



이 책에서는 내 자신을 들여다보는 연습부터

내가 착각하고 있는 것을 되돌아 볼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다.


그냥 되는대로 살았던 삶에서 가치관을 명확히 하며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돌아볼 수 있다.

그리고 내려놓음까지 배울 수 있다.


특히 디마니티 밸류팩터는 내 내면을 들여다보기에 너무 좋았다.

무의식중의 나의 행동을 생각하면서 그 안에 숨겨진 감정을 들여다보고

나는 어떤 사람인가 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는데도 도움을 준다.


직접 작성을 해 볼 수 있는 공간이 있기 때문에

잠시 생각하며 기재해 볼 수 있도록 되어있어 좋았다.


높은 가치관이 있는 경우엔 끈기 있게 한다는데,

나의 경우에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는 것들이 있다.


사실 내게는 중요한 것이라도 타인이 보기엔 별 거 아닌데,

생각보다 눈치를 자꾸 보게 되었는데,

이 책에서는 타인의 시선과 칭찬 및 평가와 상관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한다.


누군가를 위에 두고 그 사람의 가치관을 따를 수록

삶이 허무해지고 스트레스는 심해질 수 밖에 없단다.


내 안에 집중하고 가치관에 따라 내려놓아야 할 것들은

타인을 신경쓰지 않고 내려놓아야 내가 진짜 원하고

추구하는 것들을 잘 해낼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하니

내려놓아야 할 것들과 소중히 갖고 가야 할 것들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책 뒤쪽의 특별부록으로 디마티니 밸류팩터도

계절별로 해볼 수 있게 마련되어 있어,

나의 가치관과 삶의 방향이 어떻게 흘러가는 지 살펴 보기 좋았다.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는 기술.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을 통해

나의 내면을 들여다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