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인간 - 인생을 단단하게 살아내는 25가지 지혜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강민지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타자르 그라시안을 올해 초에 처음 알게 되었다.

사람을 얻는 지혜라는 책에 담긴 내용은

사람으로 스트레스 받던 내게 많은 깨우침을 주었다.


우연히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명언들은

그를 처음 알게 된 계기가 됨과 동시에

저자의 다른 책까지 만나보고 싶게 만들었는데,

아쉽게도 이제까지 나온 여러 책들은 동일한 내용을

번역만 달리해서 나온 책들이 많았다.


그럼에도 그의 핵심 내용은 번역에 따라 다름에도

다른 각도로 와닿는 경우가 많아 그 또한 좋았지만

다른 책을 내심 기대하고 있었던 찰나였다.


그런데 이번에 국내 미발표작을 최초 공개하면서

동시에 스페인어 완역본을 담았다고 했다.


사람을 얻는 지혜라는 내용과 완전한 인간이라는 책의 제목은

같은 책이 아닐까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는데

다행히도 다른 책이었다.


총 25가지 삶의 지혜를 담아두었는데,

제목들을 통해 나중에 읽을 때나 필요한 내용을

쏙쏙 골라 보기에도 좋은 구성으로 되어 있었다.


사람을 얻는 지혜는 다양한 주제로 짧은 내용들이 담겨있다면

완전한 인간은 25가지의 지혜를 여러장에 걸쳐 담겨있다.


인물들과의 다양한 대화와 상황을 통해

그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지혜는 더욱 생생하게 그 상황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내가 겪은 상황들과도 대입하며 지혜로운 생각을 들을 수 있었다.


짧은 글들과 글에서 뽑은 문장들을 통해

잠시 쉬어가면서 곱씹을 수 있게 도와주는 부분도 좋았다.


이 책은 필사를 하려고 한다.

필사에 재미를 붙이려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책을

첫번째로 하고싶다 생각했는데,

시대를 아우르는 그의 통찰력은 현시대에도 꼭 필요한 내용이라

그의 철학을 꼭꼭 곱씹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