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인벤터 한 권으로 끝내기 - GPT언어 모델을 활용한 챗봇만들기
박지숙.김홍순 지음 / 잇플ITPLE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부터 앱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했는데,

생각보다 앱을 만드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이런 앱이 있다면 좋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 때마다

앱만들기가 가능했다면 다양한 아이디어를 앱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몇번 알아봤는데 생각보다 어려워서 도전을 포기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앱 인벤터라는 것으로 따로 코딩언어를 알지 못해도

디자인을 잘 하지 못해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이 책은 그 프로그램으로 기초부터 인공지능을 적용한

최신 기술을 담은 앱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기초 앱 개발부터 휴대폰의 기능과 알고리즘을 응용해서

나만의 앱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무엇보다 인공지능이나 IOT기술 등 최신 기술이 듬뿍 담겨있다.


1장과 2장에서는 앱에 대한 설명과

앱 인벤터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울 수 있고,

3장부터는 앱을 바로 만들어 볼 수 있다.


밝기 측정앱이나 날씨, QR Code 같은

일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과 함께

인공지능, FACE ID잠금장치 앱, 스마트홈, IoT,

Chat GPT까지 최신기술을 활용한 앱을 만들어 볼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로운 구성이 아닐 수 없었다.


앱 인벤터의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물론 내가 원하는 느낌으로 만들려면 어느정도의 정성은 들어가야겠지만,

따로 CSS나 HTML을 활용하지 않고서도 인터페이스를 구성 할 수 있어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도 충분히 나만의 앱을 만들기 수월하리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코딩하는 부분도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형태가 아닌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느낌으로 진행된다고 해야 할까?


내가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기능에 집중해서

원하는 기능을 퍼즐처럼 조립하는 느낌으로 진행되는데,

요즘 학교에서 하는 코딩수업에서 진행하는 그런 느낌으로

굉장히 직관적이고 쉽게 내가 원하는 로직을 만들 수 있다.


그래서 비전공자들이나 개발언어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해서 앱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별도로 아두이노를 활용해야 하는 부분은 조금 더 복잡하지만,

책 특성상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다보니

차근차근 따라하면 상상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


별도로 아이디어 더하기 같은 독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부분도 있는데,

앱을 제작함에 있어 목적을 잡을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맨 뒤쪽에 포함되어 있는 워크시트에서는

기존의 앱을 분석하고 나만의 앱을 구현하기 위한 설계나 기획단계가 있는데,

사용자의 반응을 추측하고, 예상되는 다음 행동을 위한 시나리오 작성법까지 나와있다.


앱 인벤터라는 손쉽게 앱만들기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통해

나만의 앱을 만드는 것에 도전해볼 수 있어 흥미로웠고,

나중에는 앱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개발언어에도 도전해보고 싶다.


나만의 앱만들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쉽고 흥미롭게 도전해볼 있을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