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문답법 - 아이의 마음이 보이는 하버드 대화법 강의
리베카 롤런드 지음, 이은경 옮김 / 윌북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그리고 나의 엄마 경력이 높아짐에 따라

아이를 더욱 이해하기 수월해야 할 것만 같은데, 

현실은 그렇게 녹록치 못하다. 



나보다 아이는 먼저 성장을 하는 것 같고, 

하루가 멀게 달라지는 아이들을 보다보면, 

간혹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기도 어렵고, 말도 안통할 때가 많다.

그러려니 하는 마음으로 아이를 대하는 것도 어느정도 한계가 느껴진다.



부모의 문답법은 엄마의 말 연습 저자의 강력 추천을 받고 있다.

아이가 하고 싶은 말을 제대로 이해하고, 

소통하는 것이 필요한 나는 엄마의 말 연습도 보았었는데, 

내심 반가운 생각이 들었다. 



서로 질문과 대답을 주고 받으면서 진정한 대화를 할 수 있는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데, 

다양한 기질에 따라 팁이 담겨 있어 더욱 와닿을 수 있을 듯 했다.



아이의 말 속에 내포된 의미를 찾고, 진정한 대화를 할 수 있다면

아이와 한층 가까워 질 수 있고, 트러블도 적은, 

내가 원하는 친구같은 엄마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들었다.



총 8장으로 구성된 이책은 다양한 대화를 담고 있다.

학습, 공감, 놀이 대화까지.

이제까지 아이에게 대화가 아닌 일방적인 말만을 하진 않았는지,

이렇게 다양한 접근법이 있었는데 내가 모르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한번 쯤 스스로를 뒤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다양한 대화법을 배울 수 있다. 




​추천글에서의 첫 글은 마치 나와 닮아있었다.

해야 할 일들에 둘러싸여 바쁘다는 말을 달고 살면서

그나마 조금이나마 아이의 해야 할 일을 챙기느라, 

나 역시 아이와의 대화는 정말 업무적인 대화만 하고 있었다. 




자기전에서야 고작 묻는 건 뭐 하고 놀았냐, 

누구랑 놀았냐. 매번 형식적이고 똑같은 대화였고, 

그나마도 자야 할 시간에 쫓겨 금새 대화는 빨리 자라는 명령조로

다시 변하면서 하루하루가 마무리 될 때가 많았다.




​공감대화에서는 공감능력이 결국 부모의 가르침을 통해서

아이도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하는데, 이 역시 대화를 통해

공감능력을 키울 수 있음은 물론이고, 도덕적 기능을 이해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말에 대화의 부족이 단순히 부모와의 관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에 조금은 아찔해졌다.




​이 책의 각 장 끝에는 나이별로 맞춤용 질문 리스트가 있다.​


매번 똑같은 질문으로 대화를 이끌어 금방 끝나버리는 것이 아닌

아이의 나이별로 맞춤 질문을 통해 대화를 매끄럽게 이어갈 수 있을 듯 했다.




우리 아이들은 유아, 초등학생 이렇게인데,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위한 질문까지 담겨있다.




부모의 문답법은 미성년 아이들 모두를 위해 

대화를 매끈하게 이어갈 수 있도록 알맞는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그래서 그 질문을 통한 아이의 답을 통해 마음을 파악하고, 

더욱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그동안 나는 매번 형식적인 업무용 질문만 해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이제 아이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질문과 대화를 시도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