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직접 하는 우리 아이 스며드는 역사 공부법
김경태 지음 / 델피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해보면 난 어릴적부터 역사에 관심이 참 많았다.

어릴 적 엄마가 사준 역사책이 제법 재미있었고,

그래서인지 사극도 아직 좋아하고, 박물관이나 유적도 좋아한다.

역사공부를 하고싶다는 마음도 제법 남아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학창시절 공부로까지 이어질 순 없었다.

학창시절의 역사는 암기만 해야하는 과목처럼 느껴져서

암기에 약했던 나는 좋은 성적을 내지 못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학창시절 수학과 영어에 밀려 역사는 늘 후순위가 되지만,

여전히 중요한 과목 중 하나인데,

나처럼 암기과목의 일부로 느껴져서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다.

학년이 올라갈 수록 중요과목임에도 뒷전으로 밀리는 역사를

어떻게 해야 부담없이 미리 할 수 있을까?

​<엄마가 직접하는 우리 아이 스며드는 역사 공부법>은

저자의 아들이 따로 공부하지 않고도 1등급 할 수 있던 비결을

엄마 덕분이라고 스스로 얘기할 수 있었던,

그런 아들을 만든 엄마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책이다.

너무 대단하게도 서울대에 입학한 아들처럼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도 초, 중학교에서 역사와 친해질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는 방법을 담았다고 하니

홈스쿨링에도 관심이 많은 나는 혹할 수 밖에 없었다.

목차를 살펴보면,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부터

엄마표 역사가 필요한 이유,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역사와 친해지고 배울 수 있는 방법이 담겨있다.

어렴풋이 아이가 좀 커서 뭘 알게 되면

유적지나 박물관을 데리고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역사 공부를 한 뒤에 가면 이만큼 생생한 활동이 어디있을까 싶었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 역사 공부이긴 하지만,

여행이나 견학등을 통해 역사와 친해질 수 있도록

엄마들이 노력하면 더욱 효과가 커질 수 있는 영역이었다!

게다가 암기력이 약해 힘들었다고 느꼈던 나와 달리

암기는 30% 이해가 70%라니!

그 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담아놓아서

그간 내가 왜 역사를 좋아하는 마음이 있었음에도

좋은 결과를 내지 못했는지를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저자는 엄마표 역사를 한다고 해서

엄마가 역사를 다 알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어느정도의 역사 이야기의 앞뒤를 알아야

아이와 재미있는 대화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그간 하고 싶어서 마련해뒀던 역사책들을 꺼내

미뤄뒀던 역사공부도 천천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일찍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입시 공부를 할 때 한국사 비중이 필수임에도

그리 높지 않은 성적을 받고 있다고 한다.

내가 그랬듯 암기과목으로만 느껴질 수 있어 부담되고,

걸림돌이 될 수도 있는 과목이 될 수도 있다.

이런 과목을 일찌감치 함께 즐기며 놀이로 배운다면

저자의 아이처럼 따로 공부하지 않고도

스며드는 역사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들었다.

다양한 유적지와 박물관들도 곳곳에 소개되어 있는데,

생각보다도 많은 곳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니

해줘야 할 것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

초등학생 시절에 역사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엄마표로 함께 스며드는 역사를 배울 수 있게 해주고 싶다.

<엄마가 직접하는 우리 아이 스며드는 역사 공부법>

초, 중학생 엄마들이라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