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 - 2023 전 세계를 뒤흔든 빅이슈의 탄생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정말이지 너무나 핫한 ChatGPT(챗지피티)

12월경쯤 처음 알게 되었는데, 22년 11월 30일 오픈을 했다고 한다.

이미 전세계 1억명 이상 사용하고 있다는데,

1억명 돌파는 SNS중 인스타그램30개월, 틱톡9개월이라는

짧은 기간대비 2개월이라는 엄청나게 짧은 기록이라고 한다.

짧은기간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고,

사용할 수록 똑똑해지고 있는데,

앞으로 더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ChatGPT(챗지피티)에 대해 들어만 보고 사용하고 있지 않던 중

개발자 오픈 채팅방에서 너무 핫해서

나도 12월경 한 번 사용해봤는데,

정말이지 너무 신세계였다!

간단한 코드를 작성하도록 요청해봤는데,

정규직 같은 따로 작성하기 힘든 것들이나

내가 검색을 해서 응용까지 해야 할 때,

쳇GPT에게 요청을 하면 뚝딱 원하는 코드를 만들어내서

작은 것들은 얘를 시킨다고 우스개소리를 했었다.

그런데 그 이후 버전도 이미 대비가 되어있고,

업데이트 예정이라고 해서 더욱 놀라웠다.

구글과 이 엄청난 돌풍에 각자 준비한 것들을 내놓았고,

MS는 엄청난 투자를 하고, 투자를 예정중이다.

이제 젊은 사람들은 쳇GPT를 모르는 사람들이 더더욱 줄어들 정도이다.

이런 ChatGPT(챗지피티)를 제대로 알 수 있는 책이 있었는데

<챗 GPT>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 이라는 책이다.

목차부터 굉장히 흥미로웠는데,

어릴 적 공상과학에서 본 적이 있는 듯한

AI는 이미 당신보다 똑똑하다.

라는 문장이 이제는 당연하지. 라는 소리가 나올 듯 하다.

<챗GPT,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이 좋은 점은

두루뭉술하게 인터넷에 떠돌던 이야기들을

책 한 권으로 어떤 것인지부터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를

알 수 있는 점이었다.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만큼

이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기 마련인데,

우선으로 쳇GPT를 익혀야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삶에 밀접하게 사용이 가능할지가 관건이었다.

이 책을 보다보면 그런 생각이 사라진다.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이라면,

아니 일상에서 휴대폰으로 검색을 했던 사람들이라면,

그간의 검색대비 ChatGPT(챗지피티)가 얼마나 편리한 기능인지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예시들을 책에 담아서

더욱 이해가 수월하고 활용 방법을 알 수 있어서

활용도를 높여줄 수 있었다.


단순한 코드를 짜는 용도로만 사용했던 챗봇이었건만

된장찌개 레시피 같은 요리 레시피부터

주식관련 등 내가 하나하나 찾아다녀야 하는 것들,

그리고 콘텐츠 제작까지 엄청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시도해보진 않았지만, 어쩌면 블로그나 인스타,

유튜브 대본까지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니

많은 부분에 있어 활용만 잘 한다면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시켜줄 수 있을 것 같았다.


이런식으로 코드를 짤 때에도

원하는 기능 몇가지를 언급하면 ChatGPT(챗지피티)는

우수하게 그럴싸한 결과물을 도출해낸다.

물론 책에 언급된대로의 한계는 있다.

나도 겪어본거지만, 코드가 길어지면 잘림현상이 있을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된거지만, 1024까지만 제한되어 있다는데,

이건 업데이트를 하며 더욱 정교해지지 않을까 싶다.

사용자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똑똑해진다니,

이게 출시되기 전에 넷플릭스에서 봤던 썸바디가 떠올랐다.

썸바디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챗봇을 만들어서

점점 정보를 습득해서 더 많은 것을 이해하게 되는

스스로 발전하는 챗봇을 볼 수 있었는데,

쳇GPT가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다.

사용 방법도 부록에 담겨 있었는데,

스마트폰앱은 아직 악성앱이 많아서

따로 접속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이외에도 미래의 활용에 따라 우리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지에 대한 내용도 굉장히 흥미로웠다.

그냥 재미거리 느낌으로 사용했지만,

미래에는 우리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될 것 같았다.

그리고 이 책에서 엄청난 반전...

나는 본문 중 1페이지를 AI가 작성했다는 것도 찾지 못했는데

2페이지를 작성했다는 반전이 있었다.

그렇다..나는 구분할 수 없었다.

무섭게 발전하고 있지만 편리한 ChatGPT(챗지피티)

짧은 시간 내에 우리 삶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 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