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내려놓으니 내가 좋아졌다
네모토 히로유키 지음, 최화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다가도 문득,

다 내려놓고 싶을 때가 종종 있었다.

 

괜스레 지쳐서 아무것도 하기가 싫은데,

아무것도 하지 않을 수 없어 더욱 지치는 것 같았다.

 

이 책의 뒷면의 물음처럼 열심히 사는데 왜 행복하지 않을까

그런 이유는 내 자신에게 엄격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정말 타인에게는 쉽게 나오는 쉬어가며 하라는 말이

왜 내겐 죄를 짓는 것 같을까.

 

<나를 내려놓으니 내가 좋아졌다>

열심히 살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템포 쉬어 갈 수 있는 여유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에서는 삶의 중심인 나를 온전히 받아들이고,

가치있는 사람임을 알아가며,

내 마음이 허락하는 만큼만 하고,

행복을 채워 나를 사랑하게 만드는 총 네가지 파트로 되어 있다.

 

내 자신에게 엄격한 탓에 작은 실수에도 연연하고,

실패한 기억에 괴로웠던 지난 날들이 떠올랐다.

 

나를 사랑하는 마음과 너그러이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가짐을 통해 무언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 같았다.

 

삶의 중심은 타인이 아닌 나로 생각을 해야 하는데,

주변 신경을 너무 쓰기 때문에 내가 원치 않는 삶을

살아가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

 

저자가 일본인이기에 일본 사람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자기 긍정감이 낮고 자기혐오가 강한 건

우리나라도 별반 다르지 않아 보였다.

 

그리고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들은

스스로 여러 규칙을 세우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사실은 자신은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한다.

 

내 자신을 통제하는 건 본인 스스로이며,

남의 이목에 신경을 쓰느라 타인에게 나를 맞춰간다.

 

그리고 남과 비교하며 자기 부정에 빠지게 되고,

반대로 우월감을 느끼며

상대방을 깎게 되는 형태로 변형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나의 매력을 끌어 올리는 방법도 있었는데,

자신의 가치와 매력, 장점, 재능을 100개 찾아보라는 것.

 

찾는 방법에 대해 스스로 찾거나,

지인에게 물어보거나, 전에 들었던 말을 떠올려 보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도록 권유되어 있었다.

 

최근 자존감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자신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대답을 하며 내 자신을 먼저 알아가는 게 좋다는 이야기가 떠올랐다.

 

내 자신을 알아가고, 내 장점과 매력, 가치를 알고난다면

더욱 내가 하는 행동들에 신뢰가 생기고

더욱 행복하게 이어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