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눈치 없는 언어들 - 알쏭달쏭하다가 기분이 묘해지고 급기야 이불킥을 날리게 되는 말
안현진 지음 / 월요일의꿈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는 맞아 죽는다고,

별 생각 없이 한 말에 상대방은 상처를 입곤 한다.

또는 내가 그렇게 무심코 던진 말에 상처를 받기도 한다.

고의성은 없었을지도, 아니면 작정하고 상처를 주려고 뱉었을

그 다양한 말들로 인해 사람들은 상처를 주고 받는다.

곱씹을 수록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무심코 지나갔는데, 삶의 따뜻함을 느끼게 해준 말도 있고..

이런 다양한 말들을 모아 담아낸 책이라고 한다.

저자는 우리들의 말에 대한 생각들을 나눠보고자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여러 말에 담긴 다양한 의미들이 어떤 게 있을까?

어쩌면 나도 눈치 없이 상대에게 상처를 준 말들이 있진 않을까

괜스레 걱정을 하면서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총 48개의 문장들을 담고 있는데,

눈치 없는 말들, 눈치 없이 유행만 따르는 말들,

그리고 눈치없이 가치를 몰랐던 말까지도 담겨있다.

처음 시작하는 문장은 나도 그랬다. 였다.

언뜻 듣기에 별 문제 없어 보이는 말이라 생각했다.

저자가 적었듯, 위로의 시작은 공감으로 시작하는 것이기에

나의 경험을 빗대 이야기하고 공감하곤 했는데,

내가 자주 사용하는 말이기도 했다.

그런데 이 말에 툭. 과연 정말 위로가 될까?라는 의문을 던진다.

이 말을 자주 듣게되니 결국 영혼이 없게 느껴지고

그 말의 진실성또한 의심하기에 이르렀다고 하는데,

괜찮아보이는 사람이 하는 나도 그랬다 라는 말은

신빙성과 더불어 그냥 하는 말 취급을 받게 되어버리는걸까?

그러면서 저자는 도와주겠다는 말이 더 와닿았다고 한다.

많이 도와주겠다는 말에 욕심과 의지를 인정받고 수용받은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힘들었던 과거를 떠올리며 상대를 위로 하게 될 때,

본인이 힘들었던 객관적 사실은 기억하면서도,

힘듦과 아픔의 강도는 잘 기억하지 못하는 공감간극 효과가 있단다.

​그리고 이효리씨의 말인 "뭘 훌륭한 사람이 돼? 그냥 아무나 돼."라는 말이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면서 유행처럼 번진 흐름대로 가라라는 말에 대해도 나왔다.

내가 느끼기로 순리대로 살아라 같은 느낌의 문장 같은데,

저자는 이 말을 할 만큼 했다 생각하며 삶의 물결에 흘러가는 게 아닌,

흐름을 거슬러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 말은 진짜 열심히 하는 사람들의

사기를 꺾는 말일 수도 있다고..

근데 내가 이 말을 요근래 들으면서 느꼈던 점은

될 대로 돼라. 에 가까워지긴 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현타가 오기도 했기에

순리대로 살아라, 흘러가는대로 맡겨라 등등의 말은

때론 이렇게 받아들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사실 난 지나치게 남의 눈치를 보곤 한다.

근데, 그 안에는 상처를 주고 싶지 않은 마음이 가장 크다.

오히려 상대의 말에는 상처를 받아도 쉽게 회복하는 경우도 많은데,

행여나 그 말에 다른 사람이 상처 받지 않을까 우려하게 된 적도 많다.

어떻게 보면 말 한마디 한마디 어떻게 신경쓰냐,

예민하다 받아들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렇게 치면 사실 정도의 차이일 뿐,

더 심한 사람을 만나서 똑같이 예민하게 받아들인다는 이야기를 들어도

과연 억울하지 않을 수 있을까?

누군가는 가볍게 던진 돌에 큰 상처를 입을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말은 신중해야 하는거고,

이런 책을 통해 던져질 말들이 어떤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눈치 없이 상처를 줄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세상엔 무수히 많은 말들이 있겠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 책에 있는 문장들부터 다양한 말들까지

입밖으로 내기 전 생각을 한번 쯤 해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