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까짓, 작심삼일 - 매일 하지 않아도 괜찮아 이까짓 3
플라피나 지음 / 봄름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심삼일이 안겪어 본 사람이 대체 얼마나 될까?

계획한 것을 현실적으로 실행하는것은 참 힘든 일이다. 의지박약인 나는 작심삼일을 한 적이 굉장히 많았다. 그나마 다행은 작심삼일로 완전히 끝나는 것은 아니고 한참 뒤에 다시 시작을 하기도 또는 아주 천천히 나아가 기도 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나는 스스로 위안했다. '나는 그래도 포기는하지 않아' 라고. 결론적으로는 일에 진척이 되지 않아 포기나 다름 없었다.

​<이까짓, 작심삼일>은 매일하지 않아도 괜찮아라는 부제를 갖고 있다. 무기력 극복 루틴을 만드는 책으로 굉장히 작은 책이라서 휴대가 간편해보였다.이 책의 저자는 게임 기획자이면서 청강대 게임과 겸임 교수라고 한다. 자기 소개를 게임 캐릭터를 소개 하는 것처럼 단순히 적어둔 게 굉장히 인상깊었다. 저자는 아무래도 IT쪽에서 일을 하는 분 이다 보니, 목차에 있는 내용들이 굉장히 내가 많이 접하거나 관심있는 주제들이 많았다. 그리고 나의 현재 관심사와 내가 고민하고 있는 것들과 굉장히 많이 맞닿아 있었다.

요즘 나는 7월 정도부터 나만의 루틴을 찾아가고 있다. 물론 쉽지 않고 계획한 것 중 정말 작심삼일이 된 것도 굉장히 많다. 물론 하지 않았을 때 보다는 그 보다 많은 것들을 있겠지만. 그럼에도 나는 이 시간들을 충분히 잘 보내고 있다는 생각이 아직은 들지 않는다. 그래서 나를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을 굉장히 많이 찾고 있었다.

​이 책에는 결심은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 결심 보다는 작은 실천을 유지 하는 것에서 변화가 시작이 된다고 한다. 요즘 아마도 굉장히 많이 들어본 단어 중에 "루틴"이라는 것이 있을 것이다. 매일같이 챙겨야 되는 그런 습관 같은건데, 이것을 저자는 하루도 빼놓지 않고 한다는 강박을버리라고 한다. 매일 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그만 두지 않고 꾸준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좋단다.나도 이미 그렇게 하고는 있는데, 강박을 둔 순간 포기와 가까워지는 것 같다.

저자는 바쁜 척 하는 사람이 되지 않으려고 정말 노력 한다고 한다. 나중에도 정말로 바쁜 사람이 되는 게 아니라, 바쁜 척 하는 사람이 되어 버릴 수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미팅이 없다면 루틴이 있는지를 점검 하고,계획하고 뭘 하는지 스스로 적는것부터 시작을 해야 한단다. 그것도 없다면 책을 읽으면서 필사를 시작하려고 한다. 그러면서 작은 일상을 쌓아올리고 루틴을 오래 유지하려면 매일은 아니어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낮게 단기 목표를 잡고 약속을지키면서 점점 장기 목표를 잡아 가면서 스스로 그 힘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얘기 해줬다. 그리고 요즘에 회사에서 자주 도입하는 애자일 방법론에 대해서도 나와있었는데, 공동 목표를 세워 한 사람이 키를 잡고 명령하는 경우 설계가 잘못 된 경우도 있고, 실행 하는 과정이 잘못 될 수도 있고 등등 중간에서 간극이 심해지거나 관계가 깨질 수도 있다고 한다. 이게 바로 탑다운이란다.

반댓말로 바텀업 이라는 것이 있다고 한다. 애자일은 이보다 세련되게 하는 법을 말 한다고 한다. 관리자들에게 특히 인기있는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인데, 남의 허물을 참견 하지 않고 각자 자기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자기 상황을 제때 공유 해 주는 걸로 요약을 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경계 메타인지 강화 학습 등 내 자신이 작심삼일 하게 만드는 곳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들을 담아놨다. 인상깊었던 건 사람마다 어울리는 재능은 다르다고 한다.충분히 성공 한다고 했다고 느끼기 전까지는 재능을 정리 하지 말라고 한다. 재능을 오히려 부정하려고 한다. 충분히 성공한 뒤에 재능을 재정의 하라고 한다. 재능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성공 밖에 없고, 성공한 사람만이 우월한 결과물을 근거로 자신의 재능을 증명할 수가 있다고 한다.

엄청난 소설가의 무라카미 하루키의 이야기도 나와있었는데 무라카미 하루키는 뭘 쓸까 라는 소설의 주제가 아닌 아무것도 쓸 게 없다는 것에 착안해서 글을 썼다고 한다. 아무것도 쓸 게 없다는 자신만의 단점에 착안해서 오히려 그걸로 등단을 했다고 한다.

재능이란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무기를 발견하고 개발 하는 능력이라고 한다. 재능에 집착하지 말고 내 능력을 발견해서 키워야 한다고 한다.무언가를 계획 하고 있다면 좀 더 나은 삶을 위해서 나만의 루틴을 만들고 실천 하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서 작심삼일 하지 않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볼 수 있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