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마음 같지 않아 고민입니다 - 내 마음 오해 없이 전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대화 수업
라이페이샤 지음, 김경숙 옮김 / 좋은생각 / 2021년 7월
평점 :
품절


혼자 살지 않는 이상, 말의 중요성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정도죠.

'아 다르고 어 다르다.' 라는 말처럼 비슷해 보이지만,

뜻은 전혀 다른 경우도 있고,

'언중유골'처럼 말 속에 담긴 진짜 속내가 있는 경우도 있고요.

말에 대한 여러가지 명언이들만 찾아봐도

굉장히 많은 걸 알 수 있어요.

말은 사람을 이어주기도 끊어내기도 하는데요.

​말이 마음같이 않아 고민입니다.

이 책은 가까운 사이일 수록 말 때문에 상처를 받는 이들이 많은 만큼

원하는 것을 얻으면서도 누구도 상처받지 않는 대화법을 담은 이 책이

누구에게나 정말 유용하지 않을까 싶어요.

누구든 오해가 전혀 없이 말을 완벽하게 할 순 없을테니

조금이나마 내 마음속의 말을

여과없이, 오해 없이 전달 할 수 있는 스킬은

인간관계에선 필수불가결한 존재란 생각이 들거든요.

관찰 > 느낌 > 필요 > 요청

우리는 가까운 사이에서도 말 한마디로

싸울 일이 굉장리 많은데,

이 4STEP대화법을 사용한다면,

누구든 상처를 받지 않으면서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되더라고요.

"대화하는 법을 미리 알았더라면,

우리는 아예 싸움을 시작하지도 않았을 텐데!"

라는 띠지의 문구가 맘속에 콕 와닿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이런 언어공격을 자주 당하지 않냐는 질문에

책 속 질문에 마음속으로 네! 하고 말았어요.

나 또한 이런 언어 공격을 했냐 묻는다면

너무 당연히 '아니오'라고 답할 수 없겠죠.

마음과는 달리 누구에게든 말로 상처 받고,

말로 상처를 주며 우리는 살아가고 있으니까요.

나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지혜로운 내가 되길 바랍니다.

1장 소통

2장 관찰

3장 느낌

4장 필요

5장 요청

6장 공감

책 뒷면에서 상처받지 않는 4STEP에서 거론되었던

관찰, 느낌, 필요, 요청과 함께

1장엔 소통을, 마지막 장에는 공감을 담았더라고요.

제가 서툴게 느꼈던 것 중 하나는 느낌이었어요.

내가 현재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상대에서 표현하는 것에 서툴기 때문이었죠.

책 속에서의 느낌과 평가에 대한 비교 대화가 예시로 있었는데

내가 당신의 가려움을 '느낄' 수는 없지만 -> 느낌

나는 당신이 가려울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 평가

나는 '두렵다'고 느끼는데 -> 느낌

나는 당신이 화내는 것 같아서(=나는 당신이 화를 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 평가

정말 같은 말인데 '느낌'이 달라지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일례로 전에 부부간의 갈등을 피하는 대화법에도

모든 포인트에서 '니가'가 아닌 '내가'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싸움을 많이 줄일 수 있다고 했는데,

뭔가 비슷한 맥락임이 느껴지더라고요.

느낌을 감추는 것 약점을 들키는 게 두렵기 때문이다.

라는 소제목까지..

내 맘이 이래서 그랬구나 하고 나를 이해하는 시간이 된 것 같아요.

나는 내 세상의 주인이며

어떤 것도 나에게 상처를 입힐 수 없다.

이 소제목도 너무 와닿았는데요.

전 평화주의자예요. 싸움을 싫어합니다.

가끔 논쟁을 즐길때도 있지만, 해피엔딩이길 바라거든요.

제가 한때 심리를 제대로 배우고 싶다-고 느꼈던 적이 있는데,

누구를 잘 간파하기 위함이 아닌 내가 상처받기 싫어서였어요.

폭력도 처음은 대화에서 이어졌고,

폭력적인대화에서 그 대화가 발단이 되어 폭력이 이어지는거겠죠.

그렇기에 비폭력대화는 사람과 사람사이에 너무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으면서도 누구도 상처받지 않기 위한 대화법.

말이 마음같이 않아 고민입니다.

이제 마음과 말이 같을 수 있는 대화를 구사하는 게

조금 더 쉬워 질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