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고양이면 좋겠어 - 왜 그럴까? 어떤 마음일까?
나응식 지음, 윤파랑 그림 / 김영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 하기 전 나는 다묘가정의 집사였다. 고양이의 매력에 빠진 뒤로 헤어나올 수 없었지만,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는 남편때문에 어쩔 수 없이 우리 고양이들은 동생집에서 새롭게 살게 되었다. 그동안 고양이에 대해 제법 많이 안다고 자부해왔지만, 고양이들이 떠난 뒤 더더욱 난 고양이에 대해 오해하거나 잘 몰랐던 사실들이 많다고 느꼈고, 그때 알았더라면! 하고 후회하는 부분도 많았다.



요즘엔 고양이를 볼 수 있는 곳이 길거리밖에 없지만, 어린 아기때문에 만져보거나 하지도 못하고 길의 고양이를 잠시 멈춰서서 바라보는걸로 위안을 삼곤 한다.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 특히 함께 지내는 집사들은 고양이의 마음이 궁금할 때가 많을 듯 하다.


이 행동은 어떤 것을 의미할까 하는 생각부터 어떻게 해야 고양이를 더 행복하게 해줄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이 될 듯 하다.



그런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잠시 고양이면 좋겠어>이다.


​내가 고양이를 키울 당시엔 잘 몰랐지만. 이 책의 저자는 이름과 비슷하게도 냐옹신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고양이 집사이자 웹툰 연재작가인 일러스트레이터 윤파랑님이 일러스트에 참여해서 아기자기 하고 취향저격인 이 책의 일러스트를 도맡았다고 한다.


​고양이를 이해 하기 전 습성과 언어 그리고 감정을 하나하나 살펴볼 수 있게 담겨있고, 질병이나 관리에 대해서까지 담겨있기 때문에 처음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부터 키우고 있는 집사까지 두루 유용한 책이 아닐까 싶었다.



게다가 틈틈이 등장하는 일러스트들은 정말 너무 귀여웠는데, 배에 손이 가게 만드는! 말캉말캉 보들보들한 느낌의 고양이를 담아놔서 실제로 보진 못해도 뭔가..대리만족이 되었달까?


우리 고양이들도 저런 포즈를 즐겨했었는데! 싶었던 다양한 포즈들에 웃음이 나왔다.


​중간중간 팁이라 해야할 지, 다양한 정보들도 있었는데, 고양이 눈에 대한 이야기나 고양이에 대한 오해등이 그것이었다.


특히 난 고양이를 보내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남편의 알레르기 때문이었지만, 아기에게 고양이 털이 얼마나 치명적이며, 기관지에 들어가면 폐에 쌓인다는 등 어른들의 이야기를 듣곤 했다. 


물론 그때도 기관지에 털이 들어갈까봐- 라는 이유는 내게 통하지 않았지만, 이렇게 기관지에 안좋다는 게 오해라는 걸 읽고 나니 이제서나마 조금 더 속이 시원해진거 같다. 



이외에도 임산부에게 치명적인 톡소프라즈마에 대해서도 나와있었는데, 집 안에 있는이상, 다양한 변수가 있지 않은이상은 안전하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것! 정말 사랑스러운 고양이들에 대한 여러 오해를 풀 수 있는 부분이었다. 


꺅꺅 거리는 고양이의 채터링부터, 집안에만 있으면 답답하지 않을까, 목덜미를 잡아도 될까 등등 고양이에 대한 오해는 생각보다 많이 있었다.


사실 그도 그럴것이 사람 마음도 이해하기 어려운데, 말도 통하지 않는 동물은 오죽할까 싶었다.


오래 전 고양이 집사로 있었을 때의 고양이의 행동과 문제까지도 다양하게 담겨있는데, 그냥 겉으로만 해석하는 느낌이 아닌 고양이의 마음을 헤아려 주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냐옹신이라는 별명이 있나도 싶었다.


그리고 다양한 집사들과 고양이들을 만나며 경험했던 내용들도 담겨있어 여러 사례들도 함께 만나 볼 수 있는 점이 좋았다.




중간중간 등장하는 적절한 일러스트들이 눈을 사로잡아 읽는 즐거움을 더해주었다. 다양한 포즈와 만화의 한 컷 같은 장면 덕분에 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고양이와 처음 함께 하는 분들부터 오랜 집사들, 그리고 그냥 고양이만 좋아하는 사람들도 읽어보면 고양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