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리지 않아도 정리가 된다 - 물건도 마음도 버리는 게 어려운 사람을 위한 정리의 기술
이토 유지 지음, 윤재 옮김 / 갈매나무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정리 = 버리기 라는 공식으로
미니멀라이프를 정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어떤 사람은 추억이 있는 건 몇개만,
이라는 형태로 개수를 정하기도 하고,
일단은 버리기를 하라면서 물건이 많은 사람들을
은근히 옥죄기도 한다.

그러다보면 나 역시 많은 물건들 틈에서
스스로를 다시한 번 생각하게 되고,
자연스레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하며 괜한 스트레스를 받게되곤 한다.

<버리지 않아도 정리가 된다>는 
스스로를 몰아붙이지 않고, 
내 마음을 먼저 살피는 행복한 정리습관이란다.

그러면서 물건도 마음도 버리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정리의 기술을 담았다고 하니 
정말 나를 위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정리에도 트렌드가 있는데,
요즘 미니멀라이프라는 명칭으로 트렌드가 되어있는데,
트렌드만을 따라가다보면 정작 내가 원하는 것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밖에 없단다.

무조건 버리기 보단 원하는 것부터 바라보는
그럼 마음이 더욱 바람직 하고 
"버린다"의 개념이 아닌 "놓아준다"는 개념으로
정리를 접근하길 바란다.

책의 목차에서부터 마음을 위로받는 듯한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줄줄이 정리법 만을 나열한 책이 아닌,
내 마음이 물건을 놓아주지 못하는 이유를
하나씩 열어볼 수 있는 기분이랄까?

공간이나 소지품들을 보면서 심리를 파악하는
프로파일러라는 직업이 있듯,
공간은 나의 심리를 대변해준다고 한다.
단순히 내가 머무는 공간이 아닌,
나의 심리부터 들여다 볼 수 있다는 건,
정리를 앞두고 먼저 들여다 봐야할 게 아닐까?




저자는 일본 공간 심리 상담사여서
공간과 심리가 연결되어 있다는 걸 주목하게 되고,
8천여명에 달하는 의뢰인들에게
공간과 마음, 삶의 방식까지 정리 하는 방법을
컨설팅 해주는 사람이었다.

정리법만 나열하는 책과는 달리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무언가가
제목에서부터 느껴진다 싶었는데,
저자의 이력이 그 이유를 알려주었다.

중간중간 유쾌한 일러스트가 있어서
딱딱한 느낌이 없고,
문체 역시 구어체다보니 더욱 딱딱하지 않고
친절한 느낌이 들었달까?




책도 작은 사이즈라 손에 쏙 들어오는데다
저자가 주제에 따라 내용에도 
더욱 강조하고 싶은 내용들은
다른색으로 표시해두다보니까 
읽기 어렵지 않은 쉬운 문체지만
뭔가 강조가 더 되는 느낌이었다.



중간중간 짤막하게 정리에 대한
다양한 글들을 적어두었는데,
길지 않아서 에세이를 읽듯 가볍게 읽기도 좋았다.

그간 정리는 이렇게만 해야해!
하고 남이 정한 방식 안에 나를 끼워맞췄다면,
이 책은 나만의 정리에 대한 개념이나 생각을
바로 잡을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책이었다.

행복한 정리를 위해 먼저 내 안의
심리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책!
버리지 않아도 정리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