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글쓰기 초등학교 - 최창의 선생님이 콕콕 짚어주는
최창의 지음, 안홍근 그림 / 바보새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매체가 다양해지고, 글로벌이라는 단어가 어색하지 않게 되면서

말하기 역량보다 도리어 쓰기 능력이 더 많이 각광받는 것을 보곤 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트위터를 보더라도 주어진 한계 안에서 얼마나 재미있게, 조리있게 글을 쓰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역량이 드러나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적인 업무능력, 즉 일하는 능력은 뛰어난 데

글을 쓰는 능력이 다소 뒤떨어지는 사람은 참 억울한 요즈음이 아닐까 생각한다.

 

만약 자녀가 글쓰는 능력이 부족한 것 같다고 느끼신다면...

자녀가 글을 쓰는 것에 힘들어 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대충 인터넷에서 베끼도록 도와주시겠습니까?

아니면  부모님이 직접 나서서 조금 고쳐주시겠습니까?

이 책은 이런 고민을 하는 부모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일 것 같다.

편지글과 설명문, 감상문, 논설문, 기행문, 관찰문 등

초등학교 학생들이 주로 만나게 되는 글쓰기 유형에 대해

간단한 설명과 더불어 많은 실습을 해 볼 수 있도록 책이 구성되어 있다.

 

글을 쓴다는 것,

글을 잘 쓴다는 것은 어느 일순간 변하는 것이 아님을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도, 부모도 모두 짧은 시간에 아이의 글쓰기 능력이 변하는 것을 기대한다.

이는 우물가에서 숭늉을 찾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에서 제안해 주는 여러가지 기법들을 실제 아이의 글쓰기에 반영해 본다면

차츰 차츰 글쓰는 것이 어렵지 않고, 해볼만하다는 생각을 하게 될 듯 싶다.

매일 일기를 쓰는 아이들에게,

그냥 열심히, 빼먹지 말고 쓰라는 이야기도 중요하지만

정작 일기를 쓰는 가장 큰 목적은 근면성실이 아닌 글쓰기 능력 향상이 아닐까 싶다.

그런면에서 이런 책은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그 중에서도 나는 셋째마당의 내용들이 참 마음에 든다.

자신의 의견을 담아서 쓰는 논설문에 대한 내용과

자신이 보고배운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쓰는 기행문,

그리고 관찰문과 조사 기록문에 대한 내용이다.

요즘 아이들은 매스미디어에 너무 많은 시간 노출되어 지내다보니

생각하는 힘, 판단하는 힘이 많이 약해진 것을 느낀다.

즉, 자신의 생각을 묻는 질문에 쉽게 답변하지 못하는 모습..

막연하게 누군가가 정답을 알려주길 바라는 모습들을 보면 안타까울 때가 많다.

나의 의견을 담아 쓰는 논설문을 많이 써보고,

실제 이 내용을 가지고 토론을 해 봄으로써 아이들의 지적 확장성이 강화되길 기대해 본다.

 

 

어린이들은 어른들에게 이런저런 말을 자주 듣게 되지요.

'이렇게 해라. 이것은 하면 안된다.' 같은 말이지요.

하지만 어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겠이요.

지금, 꼭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p.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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