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라이프 - 카모메 식당, 그들의 따뜻한 식탁 Life 라이프 1
이이지마 나미 지음, 오오에 히로유키 사진 / 시드페이퍼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영화 ‘카모메’를 글자로 옮겨 놓은 느낌이었다. 눈에 확 띄지는 않지만 늘 곁에 있었던 것처럼 친근하고 편안한 느낌, 딱 영화를 보면 느꼈던 그 느낌이었다. 보통 요리책이라고 하면 화려한 요리들, 그 요리 사진 그리고 조리 과정을 주로 해서 요리에만 집중된 것들이 많다. 그 중에는 평상시에 잘 활용할 수 있는 요리들도 소개하지만 사실 평소 접하지 못했던 요리도 많고 재료도 구하기 힘든 것들이 종종 있어서 책을 통해 보는 데에만 만족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그런데 이 책에는 지금 당장이라도 부엌에 가서 시도해 볼 수 있는 그런 음식들이 많이 보였다. 물론 일본 작가의 책이라 우리에겐 생소한 음식도 있었지만 각각의 음식에 따른 간략한 소개글을 통해서 친근한 음식들임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다. 작가가 각 요리마다 상황 설정을 해 둔 것이 신선했는데 읽고 나면 정말 그런 상황이 있을 거 같고 또 소개된 요리가 그 상황에 딱 들어맞는 거 같아 나도 그런 상황에 맞춰 요리를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 중에서도 꼭 한번 시도해 보고 싶었던 요리는 ‘둘만의 아침식사’라고 소개된 어찌 보면 너무나 간단한 버터 토스트와 햄에그였는데 정말 누구라도 할 수 있을 만큼 간단했지만 제목처럼 사랑하는 사람과 처음 맞이하는 아침에 간단하면서도 예쁘게 보일 딱 적절한 음식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먹어보지 못했지만 ‘오하기’를 한번 만들어 보고 싶다. 왠지 할머니가 직접 만들어주시는 포근한 음식이 아닐까 싶은데 작가가 꼭 한 가지 음식을 지키라고 한다면 이 음식을 선택할거라고 하니 더욱 어떤 음식일지 궁금증이 늘어났다. 팥떡과 비슷할 거 같기도 하면서 뭔가 다를듯해 이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선 꼭 한번 시도해 봐야할 것 같다. 전문 요리책이라기보다 에세이 책 같은 분위기라 조리과정 사진들은 사이즈가 작아서 실제 요리 할 때 참고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기도 했지만 다들 많이 복잡한 요리는 아닌 듯해서 한번씩 도전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우리나라 음식들도 이렇게 각각의 상황에 맞춰 제공될 수 있는 적절한 음식이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하게 했는데 우리 음식으로도 충분히 이런 친근한 분위기가 나올 것 같다. 이 책에 나온 요리들을 실제로 해 보는 것 뿐만 아니라 나만의 친숙한 요리책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요리들로 구상해 본다면 요리하는게 더 재미있고 신나지 않을까 생각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