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나노 일본어 기초한자 1 민나노 일본어
신야 마키코 외 지음, 니시구치 코이치 감수 / 시사일본어사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일본어 공부를 시작한지 시간으로 계산하면 꽤 됐다고 볼 수 있는데 여전히 한자는 어려운 고비에 속하고 있다. 학창시절에 한문을 배웠고(물론 교과과목에 있다고 잘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 우리나라 말도 한자와 별개로 생각하기 힘들만큼 한자를 자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괜찮지 않을까 막연히 생각했었는데 결코 쉬운 벽이 아니었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한자와 다른 약자도 많고 또한 비슷비슷한 한자체의 구별과 훈독, 음독까지 쉽지 않은 고비지만 이걸 무시하고 일본어를 잘 한다는건 불가능이기 때문에 물러설 수 없었다.

   처음 이 책을 받고 펼쳤을 때 너무 기초적인 한자인거 아닌가 하는 방심을 살짝 했었다. 물론 제목에도 '기초'라고 되어 있어 기본적인 한자부터 내용은 시작된다. 그러나 그렇다고 우리가 다 안다고 자만하다간 쩔쩔매기 딱 좋을 정도의 수준인것 같다. 이미 기본을 한 수준의 경우 기초적인 한자를 다시 한번 짚고 넘어 갈 수 있는 기회가 되고(원래 기초때 했던 것을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더 기억이 안 나는 경우가 많으니까) 기초 수준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첫 단추부터 잘 꿰어 간다면 일본어 한자에 대한 부담감과 거부감은 사라질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읽고 쓰는 방법 거기에 그 한자가 들어가는 문장 예시까지 순서대로 나와 있어 이 순서대로 익힌다면 크게 어려움 없이 한자를 알아갈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리고 한과가 끝날때마다 앞서 배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연습문제가 배치되어 있다. 연습문제의 양도 크게 많지 않고 앞에 나왔던 한자를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한번 나온 한자를 외우고 확인하기에 좋은 순서인 것 같다.

'기초'라고 되어 있었으니 중급, 고급 한자를 이용한 책도 나오지 않을까 기대되며 나온다면 그 책들을 활용하여 스트레스 받던 일본어의 한자를 극복해 나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