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꼭 알아야 할 대화법의 모든 것
이정숙 지음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요새는 누구나 말을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꼭 회사나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혹은 친구 사이에서도 말 때문에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가까운 사이가 어색해 지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과연 어떻게 하는 게 잘 말하는 걸까? 매일 대화를 하지 않고 생활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어떻게 말하는 것이 잘 하는 거냐고 묻는다면 대답하기가 너무 막막하다. 그래서 이 제목을 들었을 때 뭔가 내가 모르는 비법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과 나도 그런 방법을 터득해서 말을 좀 잘 하는 사람이 되어보자는 생각에 거기에 ‘여자가 꼭 알아야 될...’이라는 문구의 유혹을 쉽게 떨쳐낼 수 없었다. 책 구성은 일반적인 내용 설명과 그에 따른 일상생활에서의 예시가 곁들여져 있어 이해하기 쉬웠고, 예를 읽을 때는 나의 주변에서 경험한 일이나 내가 직접 경험한 경우나 너무나 비슷한 상황이 많아서 뜨끔뜨끔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직장생활을 위한 톡에서는 내가 실수했던 부분을 깨우칠 수 있었지만 그러면서 속으로 드는 반발심 한 가닥은 상대방의 말 때문에 순간 화가 나는데 어떻게 그 상황에서 한 템포 쉬고 이성적으로 대응하라는 건지 그리고 말은 쉽지만 회사에서 회식에 빠지거나 할 때 자신 있게 얘기하고 싶지만 열심히 참석하고 분위기 맞추고 하다가 정말 사정이 생겨 한번 불참했는데 돌아오는 소리가 그렇게 사회생활 하면 안 된다는 말이라면 대체 나보고 어쩌라고... 기타 등등 이런 울컥하는 마음도 가끔 들었지만 대부분의 내용에서는 머리가 저절로 끄덕여졌다.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있었지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알고 있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역시나 별개의 문제라는 걸 새삼 깨달았다. 알고 있는 내용도 실제 생활에서 내가 실천하지 못했다면 그건 모르는 것 보다 하나 나을게 없는거니까... 매번 자기계발서를 읽으면서 이번에는 잘 실천하리라 이번에는 꼭 다른 모습으로 바꿔보리라 다짐하지만 책을 읽고 난 후의 그 다짐은 10%도 실천이 되지 않은 것이 나의 지금까지의 반복된 모습이였던 것 같다. 그렇지만 또 그렇게 실천하지 못한쪽에 들어가더라도 이렇게 매번 반복해서 다짐하다보면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이 있을거라고 희망을 가져본다. 그러므로 이번에도 역시나 다시 다짐해 본다. 직장에서는 매 순간 현명하게 대처하는 직장인으로, 사랑과 결혼에서 나의 의지가 분명한 여자로, 함께 살아가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는 호감 가는 사람으로 그리고 나 자신에게는 발전적인 한 인간으로 그렇게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 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