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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현대 서울 인사이트 - 사람들이 몰려드는 ‘페르소나 공간’의 비밀
김난도 외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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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현대서울인사이트


책 제목을 처음 접한 순간 '이거다' 싶었다.


공간과 마케팅, 기획이 결합된 최고의 성공작 

더현대 서울을 다룬 책이 나왔다는 소식이 너무 반가웠고,

운 좋게 서평단에 선정되어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왔다.


서울에 살면서 더현대 서울은 아직 딱 2번밖에 가보지 못했지만,

처음 가본 그 날 그 느낌은 잊지 못할 것 같다.

막 오픈했을 당시에는 사람들이 몰려온다는 소식에

'그냥 백화점일 뿐인데 왜 그렇게 열광할까' 싶어 애써 외면해왔고

별로 가고싶은 생각이 크게 들지 않아 그렇게 잊어갈 즈음

나는 색다르고 매력있는 여러 팝업스토어를 방문해야할 일이 생겨

우연치않게 더현대 서울을 방문하게 되었다.


그 때는 IFC몰에서 넷플릭스 '고요의 바다' 컨셉 방탈출이 설치된 시기였기에

더현대 서울보다는 IFC몰에 관심이 쏠려 있었다.

하지만 더현대 서울의 6층을 가 본 순간, 다른 공간은 기억에서 사라지고

오롯이 더현대 서울의 6층 공간만이 내 머릿속을 가득채웠었다.


'어떻게 백화점을 이렇게 디자인할 수 있었을까?'


그저 두루뭉실한 질문의 해답이 바로 이 책에 담겨 있다.

브랜드의 매대만을 강조하던 백화점이 어떻게 하나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수 있었는지, 어떻게 사람들을 이끌 수 있었는지.


인테리어와 관련된 사람

마케팅과 관련된 사람

기획과 관련된 사람

그리고 어떤 일의 최고 책임자를 맡고 있는 사람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 [ 더현대 서울 인사이트 ] 이다.



"뉴리테일 시대엔 타깃 고객들이 '이 곳은 나의 공간'이라고 자기 정체성을 투사할 수 있는 확고한 취향을 가진 공간만이 가고싶다는 열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더현대 서울 인사이트에서 강조하는 건 바로 '페르소나 공간'의 창출 방법이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은 점점 경계가 허물어져 가기 때문에 서로 협력적 보완관계를 가져야 하며

오프라인 기반 공간의 핵심은 경험이기 때문에 '공간' 보다는 '장소' 개념에 주목해야 한다고 서술한다.


온라인 브랜드도 마찬가지이지만, 고객과 공간이 일종의 '정체성의 동일시'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 공간이 장소가 되고, 그 장소가 페르소나 공간이 되는 것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단순히 예쁘고 매력적인 인테리어를 창의적으로 구현하면

사람들은 저절로 모이지 않을까 하는 안일한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예쁘고 멋진 인테리어가 사람들을 모을 수는 있겠지만,

더현대 서울의 성공은 잘 한 인테리어가 다가 아니었다.


치밀한 타깃 설정을 바탕으로 한 고객경험의 재설계와 

집요하도록 타깃에 특화된 머천다이징, 차별화되는 콘텐츠, 

새로운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위임과 신뢰의 조직관리 등

백화점에 관한 기존의 고정관념으로부터 환공탈태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가져다준 성공이었다.


많은 포기와 다수의 협력, 그리고 믿음의 3박자가 착착 맞추어져

더현대 서울이라는 큰 장소를 이렇게 성공시킬 수 있었다는 사실을

'더현대 서울 인사이트'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읽다보면 더현대 서울을 성공하기 위해 거쳐온 다수의 아이디어와 경험들이

나에게 큰 인사이트로 다가오게 되었다.

마케터로서 막 출발하게 된 나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중하고도 멋있는 책이기에

공간마케팅뿐만 아니라 모든 마케팅 영역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부디 여러분들도 나처럼 책 한권을 통해

평생 생각하고 인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다양하게 얻어가시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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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중록 1 아르테 오리지널 1
처처칭한 지음, 서미영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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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간의 아르테 책 수집가 활동이 끝남을 알리는 책.

잠중록을 처음 받았을 땐,

2,3,4권의 존재가 부담스러웠다.

1권을 읽고 그 흐름이 깨지면, 나머지 2,3,4권도 읽어야 할 텐데 내가 그걸 어떻게 감당하지?

국내소설도 아니고 중국소설인데, 과연 내 취향에 맞을까?

(중국 소설은 이번이 처음 읽어보는 거였다.)

내용이 유치하거나 재미없으면 어떡하지?

페이지 수도 500페이지에 달하는 꽤나 긴 장편소설.

이 책이 재미있을지에 대한 걱정도 걱정이지만

무엇보다도 내가 이 500페이지를 다 읽을 수 있을지가 가장 문제였다.

그리고 잠중록 1권을 다 읽은 지금,

나와 같은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냥 걱정은 접어두고 일단 읽어보라고 권할 것 같다.

처처칭한의 소설. 무려 13년간 준비했다는 잠중록.

학창시절부터 친구와 소설노트같은 걸 공유하면서 글을 써온 처처칭한은

도중에 글 쓰는 것을 그만두지 않았다.

이 잠중록은 처처칭한의 재능과 함께 끈기와 노력, 그리고 13년간의 준비기간 끝에 탄생한 작품이라 그런지

책의 구성과 스토리에 이렇다할 흠이 발견되지 않았다.

(역사를 잘 모르기때문에 실제 역사와 잘 들어맞는지까지는 파악하지 못했지만.)

짜임새있고, 흥미로우며, 지루하지 않고,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져

페이지를 계속 넘기게 되는 소설이다.

캐릭터 한 명 한 명의 매력도 돋보이는 데다가 '미스터리 추리'라는 장르까지 더해지면서

독자들을 끌어당긴다.

'미스터리 추리'라는 장르라서 내용이 어렵거나, 지나치게 머리를 써야하는 소설도 아니었다.

장르를 어느정도 차용하되, 사건 하나 하나의 실마리보다는 그 사건을 풀어나가는 인물들의 삶과 행동들을 더욱 중점적으로 다룬다.

그렇기에 옛 중국 역사에 나올법한 단어들이 많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읽고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없었다.

특히 주인공인 황재하와 이서백 각자의 시선에서 나오는 표현과

주변 등장인물들이 각 주인공들을 대하는 태도 등을 표현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재미있어

쉽게 그 장면을 상상하며 떠올릴 수 있었던 것이 재미에 도움을 주었다.

또 우려했던 점이 있다면 1권에서 사건이 애매하게 끊겨

2권을 읽어야만 사건의 다음 실마리를 찾을 수 있으면 어쩌나 하는 것이었는데,

잠중록은 1권 2권 3권 4권에서 각각 하나의 큰 에피소드를 다루며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터라

2권을 굳이 읽지 않아도 1권만으로 깔끔하게 그 책에서 다루고 있는 사건이 마무리 된다는 것도 좋았다.

(물론 두 주인공이 만나게 된 이유인 큰 테두리의 사건은 현재진행형이나,

해당 권의 주요 사건을 마무리하는 것에 더욱 중점을 두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이지 않는다.)

아직 2, 3, 4권을 읽기는 망설이고 있다.

(현재는 2권까지만 발행된 걸로 알고있다.)

책은 재미있고 다음 이야기를 빨리 읽고 싶지만, 현재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는 상태라

조금은 참아보려 한다.

하지만 내가 잠중록 전권이 있었다면 아마 그 날부로 3일 안에 전권을 다 읽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내게는 굉장히 매력적이었고, 흥미롭고, 읽기에 즐거웠던 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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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 - 일러스트레이터미네이터 키크니의 주문제작 만화
키크니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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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 간간히 보이던 글.

어떤 사람이 그림을 요청하면 그 요청을 따라 작가만의 사고방식으로 그림을 그린다.

최근 1~2달 사이에 같은 작가의 글을 여러번 접하곤,

'작가만의 사고방식이 뚜렷하구나'하며 부러워하기도 했던 그 그림들이

아르테 책수집가 2기를 통해 나에게 왔다.

사실 책 전체가 1칸짜리 그림책이라

내용에대해 리뷰할 거리는 거의 없다시피하다.

그저 책을 다 읽고 나면

작가만의 사고방식이 독특하구나, 정도?

창의적이라고 할 수도 있고, 그 창의성이 재미로 다가오는 부분도 많다.

가끔은 감동적이기도 하다.

그저 부러운 것은,

사람들이 요청하는 평범한 글 속에서

본인 스스로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

글을 평면적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좀 더 깊숙히, 때로는 입체적으로

다양한 시선으로 접근하는 작가의 상상력과 창의력에 가끔은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창의력은 노력하면 기를 수 있을까.

수십년동안 창의력을 기르려 애써왔지만, 타고난 창의력은 결코 따라잡을 수가 없었고

나는 그저 지극히 평범하다못해 단순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에서 벗어나기란 하늘의 별따기였을 뿐, 내가 하는 노력은 아주 미미한 차이만을 보여줄 뿐

내 창의력이 더 나아지는 일은 없었다.

한 번쯤,

내가 상상하는 것. 생각하는 것이 아닌

남의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쉽고 간단하게 보고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굳이 책이 아니더라도

저자의 SNS를 구경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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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드 스트라이크
구병모 지음 / 창비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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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가 하나 빠져버린 것 같았다. 아무 말도 나오지 않았다.

시선을 어디에 둘 지 모르는 표정을 하고, 입을 다물지 못한 채 마지막 페이지를 한동안 가만히 들여다 보고 있을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끝이 난다고?'

열린 결말이었다. 복잡하면서도 미묘한 알 수 없는 여운은 그렇게 쉽게 가시지 않았다.

차라리 거짓말이었으면 좋겠다. 새드엔딩에 더 가깝지 않을까. 결코 해피엔딩이라 표현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허무하기보다는, 허망했다. 무언가를 잃은 듯한 여운이었다. 다시는 되찾을 수 없는, 그런 여운만이 남았다.


나는 이 책은 창비 출판사의 <눈가리고 책읽는당> 당원으로 선정되어 미리 블라인드 도서로 제공받아 읽게 되었다.

책의 저자와 제목을 몰랐을 땐 외국소설인 줄 알았다.문체로 보아하니 일본 소설은 절대 아닐 터. 프랑스쪽인가? 외국소설이든 국내소설이든 딱히 상관 없었기에 크게 신경을 쓴 건 아니었지만, 작가와 제목이 공개되었을 땐 이 책이 국내 소설임에 한 번 놀라고, 내 스스로의 안일한 편견을 깨달았기에 두 번 놀랐다. 신기한 것은, 다시 되짚어보면 분명 국내소설에서나 나올만한 고유의 표현들이 몇몇 짚인다는 것이다. (정말 안일하게도 읽을 당시엔 당연히 번역가가 번역을 신경써서 했나보네라고 생각했었다;)


책은 전반적으로 잔잔하고 무심하게 읽혔다. 인물 한 명 한 명의 감정에 크게 동요하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는 듯 했다. 그렇기에 여운이 더 진했던 것이 아닐까. 그 고요함 속에서 터져나온 폭탄때문에 마음은 크게 요동쳤다.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생각과 함께.

나는 그저 행복을 바랐다. 책 속에서나 현실에서나 비열하기 짝이없는 인간들을 욕하면서, 새인간들과 주인공이 행복하길 바랐다. 하지만 등장인물들의 행복은 지금 반쪽이 되었다.


구병모 작가를 몰랐다. 어떤 작가인지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위저드 베이커리"라는 작품의 이름을 들으면 그제서야 안다. (물론 구병모 작가의 책을 읽어본 적은 없었다.) 버드스트라이크를 통해 알게된 구병모 작가. 앞으로 이 작가의 작품을 더 읽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글을 못 써서가 아니라, 스토리가 엉망인 이유가 아니라, 결말의 여운이 너무 진하게 남는 것이 두렵다.개인적으로 새드엔딩을 원하지 않는 나로서는 구병모작가의, 버드 스트라이크의 결말이 한동안 정말 힘들었다. 비오와 란이 언제나 행복하길 바라며 이 여운을 애써 덮어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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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받고 굉장히 당황스러웠다.

개인적으로 이런 '괜찮아'시리즈를 안 좋아하던 터라

이런 종류의 책은 거들떠보지도 않았던 사람인데...

게다가 카카오 캐릭터와 콜라보라니.;

KakaoTalk_20190312_221757860.jpg

 

우려했던 바와는 달리 책 내용은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았다.

우울하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괜찮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무엇보다도 남이 아닌 '나'를 위한 글이 이어졌다.

지친 나를 위해,

우울한 나를 위해,

다른 사람을 챙기는 것보다

일을 챙기는 것보다

우선 지쳐버린 나를 되돌아보고 나를 위해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메시지가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진다.

도저히 스스로의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겠을 때,

우울한 일상이 계속되어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

인간관계가 너무 힘들고 주변 사람들에게 지쳐갈 때,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것도

매번 남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고민을 해결해주는 것을 자처하는 것도

오히려 그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며

자기 자신을 돌보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이 드는 사람들은

한 번쯤은 읽어봐도 좋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실려있는 이야기들이 시에 가까워 읽기도 쉽고 책 한 권을 다 읽는데에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내 기준으로는 약 40분 정도 소요됐다.)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다는 점이 <라이언, 내 곁에 있어줘>의 큰 장점이 아닐까.

KakaoTalk_20190312_221758476.jpg

 

책 속에서는 수시로 카카오 프렌즈의 캐릭터들의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카카오 캐릭터와의 콜라보는 유독 촌스러움이 느껴지기에 귀엽다고 느껴지진 않고...;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괜찮을 것 같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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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푸른 배경을 택한 덕인지 표지는 촌스러운 느낌은 덜 하다.

모든 '괜찮아' 시리즈의 흐름이 그렇듯,

이 책도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끝까지, 끊임없이 자기 자신에게 괜찮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렇기에 다 거기서 거기인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이따금씩 조금 억지스럽게 끼워맞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구절들도 있었다.

한 권을 사서 읽는다기 보다는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몇장 들춰보면 책의 전체 내용이 어떻게 진행될지

대충 감이 오는 그런 책인 것 같아 조금은 아쉬운 마음도 든다.

가장 인상깊었던 건 2번 정도 등장하는 어머니의 태도.

책의 저자가 자신을 되돌아보고,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가진다는 것에 중요함을 느낄 수 있었던 힘은

바로 저자의 어머니에게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좋고 내가 즐거우면 됐지."

"너를 챙기지 못하는 것 같으니 너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라."

결국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만들고,

스스로를 위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는 건

주변의 누군가가 내 삶에 브레이크를 걸어줄 수 있는 한 마디를 해주었기 때문이 아닐까.

만약 주변에서 스스로를 챙겨야한다는 조언을 해줄 사람이 없는 누군가가

인간관계, 삶에 치여 힘들게 살아갈 때,

<라이언, 내 곁에 있어줘>와 같은 책 한 권을 만나

스스로를 챙길 여유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리뷰를 목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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