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 700년 역사에서 찾은 7가지 혁신 키워드
스티븐 존슨 지음, 서영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본을 아는 자에게 탁월함을 묻다.

"나는 혁신의 참된 의미를 깨달았다." 일찍이 그는 자신의 대서사시를 위해서 제 몸을 낡은 짚신처럼 다루었다. 가는 족족, 묻는 족족- 돌아오는 건, 제 짚신보다 못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어떤 연속 선상에서 하나의 가능성을 발견하기에 이르렀다. 길을 걷거나 글을 쓰거나 혹 말을 하거나 몸을 움직일 때, 우리가 추구하는 어떤 지점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하여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1권 7장 1098a 13-17』에서 이렇게 말했다. "인간의 적절한 기능을 어떤 종류의 삶으로 규정하고, 이런 삶을 다시 이성을 동반하는 영혼의 활동과 행위로 규정한다면, 훌륭한 사람이 각각의 기능을 자신의 고유한 탁월성에 따라 제대로 잘 수행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찾을 수 있는, 깨닫게 되는 것은 무엇일까.

 

일각(一角)을 파고드는 정신력을 키운다면

인간 세계에 창조적 혁신을 일으킨 사람들이 말하다. "집합적으로 몰입하라."(p.76) 이 책은 700년간 200개의 탁월한 혁신을 연구 ·분석하여 7가지 패턴을 찾아냈다. 번득이는 재기의 촉발, 저자는 초반에 다윈의 역설을 소개하면서 탁월한 아이디어에 대하여 설명하기 시작한다. 나는 이 책의 초점을 '느린 영감(靈感)의 진화'라 생각해냈다. 저자는 '세상을 바꾼 아이디어의 총체적 특성'을 총 7가지 소주제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첫째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서 가능성을 발견하라', 둘째 '자유로운 공간에서 넘치는 정보를 공유하라', 셋째 '천천히 진화하여 새로운 연결을 만든다', 넷째 '예감 속에 있는 연관성을 찾아내라', 다섯째 '잡음과 오염을 탐구하라', 여섯째 '문 뒤에 숨은 가능성을 상상하라', 일곱째 '생산적으로 충돌하고 다시 결합하라'

 

찰떡궁합은 극과 극에서 출발한다.

책은 어떤 공간 속에서 창조물을 만들고자 한다면, '전체적 맥락'과 '일련의 속성과 패턴'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몇몇 사례를 책에 제시하고 있다. 허나, 때로는 인간의 직관과 지식을 뛰어넘는 어떤 초탈적인 기운으로 인해 창조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물론 저자는 인간의 사고가 능동적으로 이루어질 때, 구체적 진실과 대면하여 새로운 특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한다. 책에 언급된 '신생아 인큐베이터'는 19세기 파리산과병원의 의사 에티엔 스테판 타르니에가 동물원에서 갓 태어난 병아리에게 하는 것처럼 해주면 미숙아의 사망률을 줄일 수 있음을 인지하여 시도한 것이었다. 그후 수십 년간 여러 차례에 걸쳐 지금의 '인큐베이터'가 완성되었다. 이처럼 저자가 다룬 모든 사례는 아닐지라도 몇몇 사례는 단순함에 기초한 '인간의 탁월성'으로 이루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사고, 꾸준히 나아가되 가끔씩 전환이 필요하다.

그들은 창조적 발상의 대가가 아니었다. 그들은 초인적 힘에 의한 것도 아니요, 오직 직관을 믿고 다각적 사고를 시도했다. 이 책은 우리에게 말한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답이 보인다." 그리고 "응용하여 시도하기를 멈추지 마라."고 한다. 휴대용 시계, 진공 청소기, 효소, 전구, 유아용 인큐베이터, 오토바이, 영화 촬영기, 세포분열, 미토콘드리아, 인공 심박조율기, 이중나선 구조, 경구피임약에 이르기까지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는 말 그대로 '탁월함'으로 탄생한 놀라운 발명품을 소개하고, 그 탄생 과정에 필요한 인간의 사고에 대하여 말한다. 저자 스티븐 존슨, 그가 보여준 창조적 혁신의 세계! 놀랍고 또 놀라울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