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의 모든 것 (독서 워크북 & 독서 흥미 태도 검사지 별책 구성) - 초등 독서 전도사 심영면 교장 선생님이 알려주는
심영면 지음 / 꿈결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방을 서재로 만들어주자.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세고 멋진 왕은 바로 '독서왕'이 아닐까. 나의 유년시절을 떠올려보면 항상 책이 먼저 생각난다. 성인이 된 지금도 세계명작, 전래동화, 위인전의 내용이 생생하게 떠오른다. 그 시절에는 그 누구도 나에게 책을 읽어라고 강요하지 않았다. 나의 어머니는 그저 책을 항상 나의 곁에, 주위에 가득 채워주셨다. 만화영화를 즐겨보면서도 항상 책에 눈길과 손길이 갔다. 초등학교 4학년 때는 위인전 독후감 쓰기 대회에서 일등을 함과 동시에 책을 향한 관심은 더욱 커졌다.

 

독서,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나는 성인이 된 지금까지도 책을 손에서 놓지 않는다. 독서 습관이 제대로 자리 잡은 것이다. 《초등 독서의 모든 것》은 초등학교 시절에 독서 습관이 올바로 형성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말한다. 학년 별로 어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독서 습관을 키우기 위해서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예컨대, 학습만화책만 즐겨 읽는 아이의 경우, 이를 계속 방치해두어도 괜찮은 것인가에 대하여 논하기도 한다. 내용은 학습에 유익한 것이나, 그 자체가 전개되는 방식이 만화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학습만화책만 읽는 것은 부모의 지도가 각별히 필요하다는 것.

 

책 읽어주는 부모, 책을 좋아하는 아이를 꿈꾸며…

책은 말한다. "무언가를 잘하게 하려면 먼저 좋아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좋아하지 않으면 계속할 수 없습니다. 독서도 마찬가지죠. 책을 좋아해야 책을 계속해서 잘 읽을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독서를 향한 부모의 기준점 및 가치관이 될 것이다. 독서량을 중시하는가, 또는 독서의 질적인 면을 중시하는가에 따라 아이의 독서 습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독서력의 가치를 몸소 실천하여 멋지게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 성공적인 삶의 결정적 요인을 '독서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나는 독서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책은 자신을 믿고 따르는 자를 절대로 배신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 이제 진짜 시작이다. 부모가 먼저 책을 읽자. 그럼 아이는 자연스럽게 책을 읽게 될 것이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 독서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