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연습 - 서른이 넘으면 자기 마음에 책임을 져야 한다
황상민 지음 / 생각연구소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자신의 불완전함을 인정하지 않는 자, 삶은 언제나 방향타를 잃어 휘청거리기 마련이다.

우리는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서 중대한 착각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다. 자신을 향한 소비욕을 줄이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서 화풀이하는 것이다. 행위의 결과에 집착하여 정작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은 주변환경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 때로 자기 합리화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해서 불가피한 상황을 빠져나오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는 알고 있다. 결국 상처받는 사람은 나라는 것을…….

 

나로부터 당당한 사람이 세상을 향한 포용력을 넓게 가질 수 있다.

세상에는 어른 아이가 많다. 그들은 성인으로서의 체격은 갖추었으나, 정신적으로 미숙한 아동처럼 사는 사람이다. 이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성인이 되었음에도 동심을 간직하고 싶은 사람을 지칭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몸과 마음이 불안정한 미숙한 상태의 성인을 대신하여 사용하자. 어른 아이의 말과 행동은 특정대상으로부터 분리되지 못한 느낌을 자주 표출한다. 자신의 의지를 철저히 배제하고서 세상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일과 사람으로부터 발생하는 문제상황을 현명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어른 아이의 모습은 우리에게 무엇을 시사하는가.

 

"인생은 나를 찾는 게임이다. 나는 누구일까? 나는 어디에서 왔을까? 내가 누구인지 가르쳐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 해답은 스스로 찾아야 한다. 나를 알기 위해서는 세상의 통념들과 이별하고 오로지 나 자신만 들여다봐야 한다. 그 시간은 한없이 외롭고 때론 고통스럽기까지 하다."(p.59)

 

 

 

《독립 연습》은 말한다. "자기 자신을 책임질 줄 아는 사람이 되자."

이 책은 MBC 라디오 <김어준의 색다른 상담소>에서 청취자의 고민을 상담하고, 그들의 내면적 독립을 위해서 따끔한 질책도 마다치 않았던 황상민 심리학 교수가 집필했다. 그리고 이 책에 실제 사연을 의뢰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면서, 그들에게 혹 우리에게 무엇이 상실되었는지를 명쾌하게 풀어냈다. 사연도 참 제각기 다양하기만 하다. 나에게는 별것도 아닌 문제가 누군가에게는 생사를 오갈 만큼 두렵고도 중요하다. 그러나 누군가의 사연은 탄식이 절로 나올 만큼 나 자신을 대변하고 있다. 그렇다고 누구나 같은 범위내에서 같은 고민을 하지는 않았다. 중요한 것은 고민의 시발점이다. 그 모든 갈등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가.

 

때로 독립은 책임감을 요구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와 함께 성장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제일 먼저 우리가 떠나야 할 곳은 부모님의 품이다. 언제까지 부모의 그늘 아래서 시원한 바람만 쐬고 있을 수는 없다. 그렇게 독립이 시작되었다고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독립 전쟁이 시작된다. 바로 자기 자신과의 전쟁이다. 나와 가족을 분리하는 것도 힘든 마냥에 나 자신으로부터 독립하라니…… 사실 나는 어렵고 또 어려웠다. 내가 나를 넘어선다는 것에 대하여 무어라 말할 수 있을까. 너 자신을 알라고 다그쳤던 소크라테스가 주먹을 불끈 쥐고 달려올 기세다. 자유인이 되고 싶은 욕망은 크나, 그로부터 발생할 모든 것을 전적으로 내가 책임져야 한다는 사실이 나와 당신을 망설이게 한다. 그래도 독립 연습은 꾸준히 이어져야 할 것이다. 일찍이 애어른이 되는 것은 마냥 좋지 않으나, 자정이 넘도록 어른 아이로 살아갈 수는 없지 않은가. 고놈의 자정은 나와 당신의 세월이거늘…… 우리에게 독립은 불편한 진실이다. 그러나 자신을 냉정하게 다스릴 줄 아는 자가 멋진 인생을 사는 법! 끝으로 저자의 말을 살짝 옮겨본다.

 

"이 책을 쓰면서 나는 지난날의 나와 다시 만났다. 상담을 청해온 젊은이들의 외로움과 불안에 마음 절절히 공감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나 또한 그런 불안과 외로움을 겪은 까닭이다. 아니, 나는 그들보다 좀 더 심하게 부적응을 겪었다. 세상은 너무 넓고 나를 이해하고 안아줄 사람은 어디에도 없었다. 뭐라 말할 수 없이 외롭고 불안했다. …… 그때 나는 외로움과 친해지는 길을 택했다. 나는 지독한 외로움 속에서 나를 찾았고, 나를 찾음으로써 문제를 해결했다."(에필로그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