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꾼 29통의 편지 - 스물아홉, 이제는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마지막 인생 조언
후쿠시마 마사노부 지음, 유윤한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대체 왜 일에 '사랑'이 필요하단 말인가. 그것은 인간적인 관계를 맺을 때나 중요한 것이지 실적을 거두어야 하는 일과는 관계없는 것 아닌가. 일과 사랑이 어떻게 관계가 있다는 것일까? 그러고 보니, 지난번에 만났을 때에도 마지막에 '자네가 인생을 걸고 하는 일은 뭐요?'하고 뜻밖의 질문을 던졌다. 도대체 이런 말들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본문 중에서

 

토오씨는 자신이 하는 일만큼은 그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다루었으며, 책임감도 강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전투적인 자세로 물러서는 법 없이 결단력 있게 해결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어떤 과제가 주어져도 자신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토오씨가 항상 완벽한 사람은 아니었다. 그는 문제가 발생하면 자신을 제외한 직장동료들에게서 원인을 찾았다. 예컨대, 자신이 내어준 과제를 정해진 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하는 부하직원을 향해 '무슨 문제가 있는가?' 혹은 '혹시 내가 도울 일이 있을까?'라는 격려의 말은커녕, 비난 조로 쏘아붙이기 일쑤다. '항상 그런 식이라니까'라며 일방적으로 대화를 끊어버리는 것이다. 냉철하고 이기적인 토오씨에게 의문의 편지가 오기 시작한다. 그리 긴 내용의 편지도 아니었다. 편지의 내용들은 '어려운 일이 즐겁다', '보려고 하는 대로만 보인다.', '극한의 고통 속에서 무엇을 얻을지 생각하라.',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먼저 변하는 것이다.'와 같은 짧은 내용이었다. 그러한 편지를 계속 받는 동안에도 토오씨는 직장에서 크고 작은 일에 휘말려서 스트레스가 극에 달한 상태였다. 그는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않고 괴롭히는 것이라 생각했고, 마침내 회사를 그만두려고 한다.

 

 



 

 


「그 후, 평소와 다름없는 며칠이 흘렀다. 굳이 변한 것이 있다면 집에 돌아오자마자 우편함부터 열어보는 습관이 생겼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괴상한 편지는 한동안 오지 않았다. 오늘도 나는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무언가를 기다리는 사람처럼 우편함부터 열어보았다. "왔다!" 이런 흰 봉투 따위는 무시하겠다고 생각했는데도 왠지 신경이 쓰였다. 그 속에 무슨 말이 담겨 있을지도 무척 궁금했다. 결국 나는 방에 들어갈 때까지도 참지 못하고 그 자리에서 봉투를 열어보았다. '극한의 고통 속에서 무엇을 얻을지 생각하라.'」- 본문 중에서

 

 





 

한 사람을 변화시키는 가장 위대한 힘이란 무엇일까. 물질적인 보상만이 다 죽어가는 사람을 살릴 수 있는 최선책일까? <내 인생을 바꾼 29통의 편지>에는 이기적인 성격의 토오씨가 등장한다. 그의 모습은 바쁜 업무에 시달리는 현대인의 일상을 대변하는 듯하다. 그에게는 희망의 메시지와 같은 편지가 계속 찾아온다. 현실과 동떨어진 편지를 읽으면서 콧방귀를 뀌던 토오씨… 그러나 어느새 편지 내용을 발판으로 삼아 자신을 변화시키는 노력을 하게 된다. 그리고 편지를 보내는 사람을 찾기 시작하는데…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누군가의 가치관이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얼마나 짜릿한 경험인지를 알게 되었다. 그에게 날아온 29통의 편지, 나도 이 책을 활용해서 동생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보내주고 싶다는 생각이다. 끝으로 저자의 말을 들어보자. "인생이란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많을수록 학습하고 성장할 기회도 많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서 말하고 싶다. 우리가 가장 많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다. 그 속에서 겪는 괴로움이 클수록 사람은 더 큰 그릇으로 성장하게 된다. 괴로움을 겪으며 지나온 그 곳에서 자신이 많은 사랑을 받으며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p.207)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