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
나카무라 후미노리 지음, 양윤옥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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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행위를 생존의 수단을 삼고 사는 사람이 있다.

그것이 법에 위반되는 행동임을 알면서도 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 여기는 사람들 말이다.

교묘한 속임수와 현란한 수법을 이용하는 소매치기를 업으로 삼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일단 탐색을 시작한다. 제법 가진 자와 턱없이 부족해 보이는 자를 가려내는 것이다.

그렇게 목표물을 겨냥하고 바싹 따라붙는다.

 

<쓰리>의 저자인 나카무라 후미노리는 2002년 『총(銃)』으로 신초 신인상을 수상하면서 등단했으며

같은 작품으로 아쿠타가와 상 후보에 올랐다. 2003년 『차광』으로 다시 아쿠타가와 상 후보에 올랐으며

2004년 노마 문예상을 수상했다. 최근작으로 『모든 게 다 우울한 밤에』가 있으며,

2010년에는 『쓰리』로 오엔 겐자부로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쓰리>는 소매치기를 업으로 삼는 남자, 니시무라의 삶을 보여준다.

그 누구도 따라 할 수 없는 수법으로 교묘하게 상대의 지갑을 꺼내는 남자의 섬세한 손놀림 또한 대단히 놀랍다.

그는 한 치의 실수도 없이 겨냥한 목표물을 물에서 고기 건져내듯, 잡아들인다.

 

 

긴장하는 손가락과 지갑의 접정을 견뎌내면서, 접어놓은 신문 틈새에

지갑을 끼우고 오른손으로 바꿔 들어 내 코트 안주머니에 넣었다.」p.9

 

 

책의 줄거리는 대충 이러하다.

투자사기 건으로 체포 영장이 떨어진 '이시카와'가 멀리 케냐까지 도망을 간 사이에

그는 이미 전산에 사망자로 분류되어버린다. 이시카와와 친분을 두고 지내던

니시무라는 그를 다시 만나게 되고 의문의 사건 하나를 맡게 된다.

 

 

「한마디로, 너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은 멍청한 짓은 하지 말라는 것,

잡히지 말라는 것, 그리고 고맙게 돈 받아 챙겨서 은밀히 내게 감사하면서

살라는 것, 이상이다.」p.65

 

편법으로 위장한 돈을 가로채는 것을 타당한 것이라 말하며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소매치기를 일삼는 니시무라. 아니, 그는 닥치는 대로 빼앗고 또 가로챘다.

그런 그에게 잊지 못하는 여자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먼저 세상을 떠나버린 그녀에게 야속함을 느껴서일까.

 

「하지만 그녀는 내게 연락하지 않은 채, 스스로 죽었다.

어디론가 사라져버렸고 남편이 발견했을 때는 대량의 약을 먹은 뒤였다.

(중간 생략) 그 사실을 알게 된 날 밤, 나는 거리로 나가 부자건

보통사람이건 가리지 않고 지갑을 훔쳤다.」p.127

 

세 가지 조건의 첫째 멍청한 짓은 하지 말 것, 둘째 잡히지 말 것, 셋째 고맙게 돈 받아 챙겨서

은밀히 내게 감사하면서 살 것을 강조했던 기자카.

개인적인 추측으로 책 제목이 '쓰리'였던 것은 어쩌면 이 세 가지 조건을 빌미로 그저 시키는 대로

목적달성을 했던 니시무라는 결국 기자카에게 죽임을 당하고 마는 최후의 결말을 암시하는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소매치기범의 눈에 비친 세상과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등장인물들의 심리묘사는 리얼리티했고 긴장감이 맴돌았던 것으로 기억된다.

 

「"내 마지막이 어떻게 되는가.

이런 식으로 살아온 인간의 마지막이 어떻게 되는가.

그걸 알고 싶어서."」p.121

 

그의 마지막 절규처럼 느껴지는 사는 이유가 왜 이리 비참하게 느껴질까.

행여나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고 범죄를 모방하는 일은 없었으면 하는 생각도 든다.

현실에 적용 가능한 수법이라 보이진 않지만, 그래도 당부하고 싶다.

소매치기를 업으로 삼는 그들의 모습을 통해서 살기 위한 마지막 몸부림은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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