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인생의 조건 - 장자에게 배우는 CEO가 읽는 클래식 1
이인호 지음 / 새빛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누군가 이 길이 가시밭길이라 할지라도 나에게는

촉촉한 이슬이 스며드는 숲길이라 말하고 싶다.

또다시 그 길은 옳은 길이 아니라 할지라도 나는 이 길이 옳다고

믿는다 말할 것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살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숨을 쉬고 있다는 증거다.

세상에 뿌려진 그 모든 곳을 떠도는 공기를 들이쉬고 내뱉는,

우리의 호흡을 통해서 삶의 참모습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보고 느끼고 듣고 만질 수 있는 모든 것을 내 안으로 끌어당기는 것이

들이쉬는 법이요.

다시 못 볼 것과 느낄 수 없는 것과 그리고 만질 수 없는 것을

가려내는 것이 내뱉는 것이다.

 

 

그게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이라 말하고 싶다. 그것이 삶이다.

우리는 왜 사는가에 대하여 늘 생각하고 고민한다.

그리고 어떻게 살 것인지를 걱정하기도 한다.

인생을 먼저 살아온 사람에게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나요?'

물어보아도 대답은 천차만별이다.

「이것이 정답이다」라고 명쾌하게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큰 행운이겠지만 사실 산다는 것, 각자에게 주어진 삶에 대처하는 자세를

모방하며 살 수는 없는 법이다.

누군가의 삶을 내 것을 만들 수도 없지 않은가?

 

 

<장자에게 배우는 행복한 인생의 조건>은 2,300여 년 전의 《장자》를

통해서 도가 사상을 기초로 하며, 우주 만물을 크게 아우르는 도(道)를

깊이 연구했던 장자의 가르침을 토대로 엮어진 책이다.

이 책은 인생에 대한 금언, 명언, 속담, 격언 등을 장자만의 신랄한 유머와

역설로 《장자》에 수록된 글을 예시로 보여주면서 삶의 이치를

하나씩 끄집어내어 설명한다.

 

 

우리의 마음을 하나의 그릇이라고 보자.

이 그릇은 크기는 이미 정해진 것이라, 담을 수 있는 양도

그릇의 크기를 넘어설 수 없다.

마음을 다 채웠다고 완벽한 인간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이다.

언제고 그릇을 비울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장자는 말한다.

비움으로써 다시 채울 수 있는 것이리라.

 

「신경 쓰지 않겠다는 것은 곧 마음을 비운다는 뜻입니다.

마음을 비우면 곧 유용과 무용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남을 이용하지도 않고 남에게 이용당하지도 않겠다는데

딱히 자신의 쓸모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겠습니까?」p.261

 

<장자에게 배우는 행복한 인생의 조건>의 뿌리, 즉 핵심은 이렇다고 본다.

어찌 살아가면서 탐욕이 없는 사람이 있으리오.

어찌 살아가면서 한없이 비우고 버리고 살 수만 있으리오.

그래도 이것이 삶의 이치라면 그렇게 살아야 한다는 것.

인간도 자연이다. 아니 자연의 일부분이다.

자연은 끊임없이 순환하고 다시 순환한다.

우리는 머뭇거리는 발목에 채워진 악의 중력과 같은 쇠고랑을 벗어 던지고

진정한 자신을 찾아야 할 것이다.

 

「현재의 내가 진정한 나인지 아닌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이 인생에서 나의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겠습니까?」p.79

 

그렇다.

내가 장자에게 배운 참다운 인생의 조건은

다름 아닌 내가 누구인가를 먼저 발견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것이 행복을 찾기 위한 시작이라는 것이다.

나를 찾았다면 비로소 책이 말하는 참뜻을 제대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만 같다.

끝이 보이지 않는 인생의 터널 그 한가운데 머무르고 있는

사람에게 권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