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숨 장편소설
김숨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권력의 세력 다툼을 연상시키는 다차원적인 소설 '물'
 


 

수평을 지향하는 물과 수직을 지향하는 불

만물의 근원이자, 인간에게 절대적인 진리로 다가오는 물과 불

이 소설은 우리 인간과 자연의 생태계를 지배하는 「물」과 「불], 「공기」  

그리고 인간의 욕망을 내포한 의미의 「금」과 어느 것에도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는 양면성을 내포한 「소금」을 등장시켜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여기서 물은 어머니로서의 존재를 알린다.

그리고 불은 아버지로서의 존재를 알린다.

공기와 소금 그리고 금은 각각의 특성을 발휘하는 세 딸의 역할로서의

존재를 알린다.

그렇게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 어떤 물질로 상징하자면, 어머니는 물이다.

한 방울의 물.

그녀는 한 방울 물처럼 무심한 듯하면서도 팽팽한

긴장을 그녀의 정신과 육체에 품고 있다.」p.10

 

어머니는 물의 상태, 수증기 상태, 얼음 상태의 세 가지 모습을 보여준다.

내적인 교란의 시작으로 착란 현상과 함께 물처럼 고요하다가도,

허공 속에 증발한 듯한 수증기처럼 사라지고 또한 정적으로 파멸에 이르러

굳어버리는 얼음상태에 다다른다.

이처럼 순환되는 모습은 인간의 본질을 꿰뚫는

작가의 날카로운 통찰력은 아닐까!

 

수시로 변화하는 어머니의 모습에 아버지는 희열을 느낀다.

 

고요하지만 내적인 힘이 강한 물의 상태인 어머니 앞에서는

한없이 피어오르지 못하지만, 굳어버린 어머니 앞에서는 꺼져가던

불씨가 활활 타올라 집을 삼켜버릴 듯 솟구친다.

 

삼백만 톤의 물로서 이룩한 거대한 땅

그 땅의 물을 모조리 비워낸 아버지 「불」

그리고 그 땅 위에 새로운 권력을 과시하는 듯,

자신이 이룩한 집을 지었다고 말한다.

 

 

딸「금」을 최고의 금으로 만들기 위해 매일 밤마다 연금술에 혼신을 기울이는

아버지의 모습은 인간의 감춰진 욕망이다.

그리고 이들이 사는 집에는 이상한 일이 생겨난다.

물의 공급이 끊겨버린 것이다.

아버지는 이 집을 세우면서 천장과 벽, 바닥에 아흔아홉 개의 수도배관을

얼키설키 설치해놓았다. 그 중 물이 이동하는 배관은 고작 열 아홉 개 뿐이다.

 

「때때로 허상이 실상을 압도하기도 한다.

실상을 전복시키고, 그 자리에 굳건히 올라서기도 하는 것이다.」p.166

 

소설의 중간부터 물의 공급이 끊기고, 가족 간에 분란이 일어나는 과정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풍자한 것으로 느껴진다.

최고의 금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 했던 아버지의 갈망은

도리어 예기치 못한 임신으로 금이 낳은 자식 「납」과

바싹 말라 비틀어진 집을 삼백만 톤의 대홍수를 일으키며 죽음을 맞이한

어머니의 최후를 끝으로 막을 내린다.

 

 

이 책은 이상야릇하면서 조금 위험하다.

다소 해석 불가능하고 이해할 수 없는 부분도 보인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정답이다.

인간이 가진 인간만의 특성을 물, 불, 공기, 금, 소금이라는 것에

그 본질을 흡수시켜서 표현했다는 것에 진정 놀랍다

그게 김숨 작가만이 보여줄 수 있는 언어의 탈피다.

 

 

신선한 충격과 우리의 내적 욕망을 건드리는 책으로서,

상식과 비상식을 오가는 언어의 장단에 맞추어

물에 스며들어 동화되어가듯 책에 흡수되는 느낌으로

다양한 각도로 내용을 음미하며 읽으면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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