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글쓰기 초등학교 - 최창의 선생님이 콕콕 짚어주는
최창의 지음, 안홍근 그림 / 바보새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컴퓨터문화에 길든 이들의 손가락이 굳어간다.

 

 

두뇌는 점점 단일화되어 가고 의사소통의 표현도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는, 심지어 폭력성향도 커지고 있다.

아이들의 창의력, 사고력, 어휘력을 포함한 모든 것이 사라지는

요즘 글쓰기 능력을 강조하는 것은 전혀 낯설지 않다.

어쩌면 먼 훗날 필기도구라는 게 사라지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될 만큼

요즘 아이들은 글을 적지 않는다.

 

학교에서 내어주는 일기 쓰기는 미루고 미루다가 한꺼번에 쓰는 건  

기본이다. 

 

 

친구들과의 의사소통마저 기계에 의존한다.

인터넷채팅, 미니홈피 방명록, 문자 보내기, 전화하기 등

이것이 요즘 학생들의 의사전달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사소하게, 당연하게 받아들임으로써 의식하지 못했던 아이들의 작문능력은 

나날이 서툴어지고 짧아지고 굳어가고 있다.

 

심지어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보내는 편지를 적는 것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써야 될지 막막해하는 아이들도 있다.

하루라도 빨리 아이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쳐야 한다.

 

 

꿈을 적는 똘똘한 아이로 키우자

 

이 책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학생을 대상으로,

또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의 교육용 교재로 만들어진 책이다.

구성은 크게 세 가지로 되어 있다.

첫째, 편지글과 설명문 쓰기

둘째, 감상문 쓰기

셋째, 여러 갈래 글쓰기

그리고 더 세부적으로 학습방법이 다양하고 짜임새 있게 명시되어 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소재와 핵심을 모아서 엮었기 때문에

가르치는 처지나 배우고 읽는 태도에서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익한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조금 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학습방법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도 든다.

 

글쓰기는 평생을 함께 해야 한다.

 

초등학생 때부터 올바른 쓰기 능력을 키워주면

어휘력, 표현력, 창조력 등 사고 자체가 더 풍부해질 것이며,

점점 자라면서 자신의 자아를 보다 건강하게 만들 것이다.

또래 아이들이 직접 적은 편지, 자기소갯글, 독후감 등이

수록되어 있고 문장마다 보충설명을 덧붙였기 때문에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교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다양한 나이의 아이들의 글을 읽으면서 공감대도 형성하고

그와 비슷하거나 더 창의적인 생각을 직접 적을 수 있는

공간도 있어 속이 꽉 찬 책이라서 아이를 가진 학부모나 선생님, 학생들이

두루두루 읽어보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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