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문화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2가지 사회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2
윤용아 지음, 유영근 그림 / 꿈결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 : 윤용아
그림 : 유영근
 
 청소년이 꼭 알아야할 12가지 문화쟁점을 다룬 책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문화를 토론으로 따라잡는 그러면서 토론읠 통해 나만의 해답을 찾아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미래의 국어교사로서 이 책에 관심이 갔다. 여러 주제가 현재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할 문제거리들로 가득했고, 학생들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수업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책이라는 생각에서였다.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마다 쟁점이 4가지로 나와있다. 사회에서 이슈화될만한 토론거리들을 소재로 하여 구성하였기에 학생들도 관심을 가질 것이고 몰랐던 사실도 서로 알아갈 수 있는 정보화시대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학생들과 수업을 해보지는 못했지만, 일단 이 책의 이론에 따르면 학생들의 생각이 이럴 것이라는 가상의 추측도 가능하다. 하지만 사실 학생들의 생각을 이렇게까지 끌어내려면 그만큼 또 지식들이 밑바탕되어야하고 또 관심도 가져야 하므로 일단은 이런 주제로 토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은 가져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책을 통해 지식을 얻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고민하게 한다. 미래의 국어교사로서 이제껏 내가 해 온 수업들과는 또 다른 방식의 수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젠가 토론수업을 하게 된다면 여기 토론의 주제로 수업을 해보고 싶을 정도로 주제거리들이 끌리는 책이지만, 사실 이 주제가 좀 한시적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조금 아쉽긴 하다. 그렇지만 이것도 그 시대만의 문화라고 생각한다면 지나간 역사를 배우듯 또 이 문화도 그렇게 접해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학생들의 생각을 폭넓힐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고, 교사들도 이 책을 참고해서 토론수업에 임해 보는 것도 좋은 수업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