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밥하는 아기로 키우는 비밀 - 0~2세 정서가 쑥쑥 자라는 수유·이유식의 모든 것
곽윤철 지음 / 북라이프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아직 태어난 아기는 없지만, 임신을 준비중인 상태에 있어서 미래의 예비맘으로 요즘 임신, 육아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수유, 이유식 관련된 책이라고 해서 내용이 궁금하기도 했고, 이 책을 가지고 있다가 다음에 아기가 태어나게 된다면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접해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기회가 닿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제1장 양육의 시작, 아기와의 관계 이해하기, 제2장 먹는 경험에서 시작되는 정서 지능 발달, 제3장 엄마의 인격적 수유, 아기의 배부른 수유, 제4장 완밥하는 이유식 습관 만들기 그리고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마다 여러 소제목들의 글과 가끔 'sos 소장님 도와주세요'라고 해서 궁금증 그리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부분도 있었다.

이 책을 보고 아기와 엄마의 유대관계가 정말 중요하다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되었다. 단순히 밥을 먹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기의 심리를 파악하게 하는 것을 중심으로 수유, 이유식은 단지 밥을 먹는 것이 아닌 아이와의 소통이라는 생각이 든 것이다. 그냥 막연히 애가 울고, 짜증내고, 밥도 안먹으려 하는 것을 보고 부정적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애가 왜 그러는 건지를 지켜보면서 상황에 맞게 행동해야 하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한 거지만, 막상 내가 엄마가 되면 그 상황에 부딪히면 나는 잘 할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어쩌면 이 책을 통해 내 감정을 잘 다스리고, 아이와의 소통에 좀 더 귀를 기울이고, 관심을 더 가지고 마냥 전전긍긍하기보다는 조금 더 기다려주고 이해해주는 쪽으로 갈 수 있게 해야겠다는 생각에 나처럼 아직 육아를 경험해 보지 않은 예비맘, 혹은 육아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엄마들에게 이 책의 제목처럼 완밥하는 아기로 카우는 비밀은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하면서 볼 수 있도록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