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안의 세계사 - 세상을 뒤흔든 15가지 약의 결정적 순간
키스 베로니즈 지음, 김숲 옮김, 정재훈 감수 / 동녘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약과 세계사의 결합이라니 너무 궁금했다. 원래 세계사를 좋아하는지라 관심사 중 하나였는데, 이렇게 약의 발견 혹은 발명과 연결되는 책은 처음이라 접해보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가 닿아서 이렇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추천의 말, 들어가는 말을 시작으로 15가지 약국 밖의 레시피와 함께 나가는 말과 감사의 말로 끝난다. 페니실린, 퀴닌, 아세틸살리실산, 리튬, 이프로니아지드, 디곡신, 클로르디아제폭시드, 아산화질소, 질소 머스터드, 와파린, 보틀리눔 독소, 콜타르, 미녹시딜, 피나스테리드, 실데나필 등이 등장한다.

이 용어들 중에는 들어본게 사실 거의 없는지라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모르는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어찌보면 더 흥미롭게 읽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읽는 내내 지루하지 않았다. 그 의약품을 만든 사람과 그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지금의 약이 과연 있었을까 생각해보면 참 신기하다. 나는 아마도 그쪽 분야에 대해 문외한이기 때문에 절대 발명은 못했을 듯해서인지 그 어렵고 힘들게 시도한 끝에 얻은 결과물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물론 어떤 것이든 장점과 단점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지만, 그것이 있었기 때문에 예전보다 지금이 훨씬 더 과학적 의학적 발달이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고 교양지식이 늘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유익했다. 지금당장은 접할 것들이 아닐 수도 있지만 접할 수도 있는 약들이기에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현대 의학의 발달에 도움이 되었을 15가지 약의 역사에 대해 궁금한 분들, 약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이 책에 흥미를 가지고 볼 수 있을 듯하여 추천하고 싶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