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 : 프랑스 - 당신을 위한 특별한 초대 미술관을 빌려드립니다
이창용 지음 / 더블북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미술에 관심은 많은 편이지만 해외미술관은 아직 가본 적이 없다. 그나마 책으로 접할 수 있는 간접경험도 나한테는 유익한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톡파원25시를 자주 보는데 미술관이 등장할 때 자주 나오시는 도슨트 이창용님이 이번에 책을 냈다고 해서 더 기대되었다. 꼭 접해보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가 닿아 이렇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해서 루브르, 오르세, 오랑주리, 로댕 미술관의 순서로 작품들을 소개한다. 루브르가 유명한 만큼 작품 수도 많이 나오는데 '암굴의 성모', '성 안나와 성모자', '모나리자', '가나의 혼인 잔치', '민중을 이끄는 자유', '마리 드 메디치'연작, 리옹에서의 마리 드 메디치와 앙리 4세의 만남' 등이 나온다. 오르세 미술관에서는 '이삭 줍는 여인들', '오르낭의 장례식', '풀밭 위의 점심', '올랭피아', ' 루앙 대성당' 연작, 등이 나오며, 오랑주리 미술관에는 '수련 대장식화'가 나온다. 그리고 로댕 미술관에서는 '칼레의 시민들', '지옥문' 등이 나온다.

프롤로그에서 그는 묻는다. '좋은 예술작품이라는 것은 뭘까?'라는 질문이다. 좋은 그림의 기준은 참 정하기가 힘들다. 주관적이라서 아닐까 싶다. 그야말로 자신이 느꼈을 때 필이 딱 오는 작품, 그래서 다른 사람의 이목을 끄는 작품이라고 무조건 다 좋은 작품이라고 단정짓기는 사실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도슨트 이창용님이 생각하는 좋은 예술작품과 내가 생각하는 좋은 예술작품이 같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게 다르니까.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작품을 보는 눈도 좀 키우고, 소개하는 작품 중에서 내 이목을 딱 끄는 작품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이창용님도 독자가 책을 읽고 나서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작품이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래서 읽으면서 나는 뭘 원하고 있을까 나는 어떤 작품이 끌릴까를 생각하면서 책을 읽어나갔다. 그 중에서 '노인과 손자'라는 작품과 그 작품의 내용에 대해 설명한 글이 인상깊었다. 작품에서 느껴지는 온정의 따스함이랄까? 밝은 기운이 느껴지고, 그리움이 느껴지고, 사랑이 느껴지는 그림이라 나에겐 끌렸다. 이처럼 이 책을 읽게 되는 다른 독자들도 꼭 이 작품이 아니라도 다른 작품들과 그 작품에 대한 해석을 읽고 나서도 나처럼 인상깊은 작품이 있지 않을까 싶다. 나처럼 미술에 관심이 많지만 작품을 직접 접할 기회가 별로 없어서 간접적으로나마 접하고 싶다거나, 도슨트 이창용님의 작품에 대한 해석이 궁금하다거나, 본인에게 끌리는 작품이 어떤 것이 있을지를 찾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해보고 싶다.

-이 책은 카페이벤트를 통해 당첨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