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가 바꾼 세계의 역사 - 교과서가 생략한 민주주의 역사 이야기 민주주의 역사 시리즈 2
한효석.김대갑 지음 / 노느매기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역사에 관심이 많았어서 책 제목부터가 눈길을 끌었다. 민주주의가 세계의 역사를 바꿨다니. 그리고 교과서가 생략한 민주주의 역사 이야기라니. 이런 내용은 평소에 접하기도 힘들 뿐더러 특히 중고등학교 때 교과서에서 접했던 민주주의를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할 것 같아서 접해보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가 닿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셀프인터뷰1을 시작으로 크게 4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민주주의의 출발점(민주주의 발전의 첫 단추를 끼우다.), 민주주의의 정치적 토대(시민혁명, 국민국가를 향하여), 민주주의의 경제적 토대(산업혁명, 자본주의 사회를 향하여), 민주주의의 과제(여성, 제국, 그리고 전진하는 민주주의), 그리고 셀프인터뷰2이다. 셀프인터뷰는 한국 교육의 목적에 관해 나와 있다.

민주주의라는 것이 그리스에서 로마를 거쳐 중세, 르네상스 등을 거치는데, 그 속에서 쇠퇴하기도 하고 발전하기도 한다. 자유와 평등을 내세운다고 그 자유와 평등이 다 이루어지기 힘들기는 하지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나선 사람들이 있었기에 민주주의가 조금씩 조금씩 발전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책에 나와있듯 정치적 토대와, 경제적 토대가 바탕이 되어 지금의 현재가 있기까지 과거의 조상들이 노력하지 않았다면 발전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그렇다고 민주주의가 현재에 다 해결되었다고 보기는 또 힘들다. 아직도 공산주의라는 명목하에 독재정치는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들도 있고, 민주주의라고 100% 국민의 의사가 다 반영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있다. 누구나 인간은 자유와 권리가 있다. 자유를 누리더라도 어느 정도 책임은 져야한다. 그래서 그저 자유를 누리는 것이 아니다. 그저 누리고 싶어했던 왕과 귀족들 누리고 싶지만 누릴 수 없었던 중산층과 농민, 하층민 등 그들 사이의 갈등을 통해 어찌보면 민주주의가 싹트지 않았을까 싶다. 이 책을 통해 민주주의가 과연 어떻게 역사를 바꿨는지,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하게 해 주어서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세계사에 관심은 많지만 아직 민주주의라는 것이 낯선 사람, 민주주의 역사가 궁금한 사람, 세계사를 좋아하는 사람, 세계사를 공부하고 있는 사람 등이 보면 좋을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은 카페이벤트를 통해 당첨되어 받은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