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프로방스에서 보낸 편지 - 마지막 3년의 그림들, 그리고 고백 일러스트 레터 1
마틴 베일리 지음, 이한이 옮김 / 허밍버드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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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 고흐라고 하면 빈센트 반 고흐로 화가 중 한 사람이다. 반 고흐의 대표작인 해바라기는 볼 때마다 선명한 색채 때문인지 강한 인상을 준다. 미술 작품에 대해 사실 모르는 게 태반이다. 그나마 기억에 남아있는 생각을 끄집어 내봤다. 작품도 중요하지만, 그 작품을 남긴 작가의 삶 역시도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반 고흐의 삶을 아예 모르는 상태는 아니었다. 하지만, 그의 편지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흔하지 않았던 듯하다. 작품들과 그 작품의 해설이 실려있는 책에서도 편지 내용은 잠깐 언급할 수는 있어도 이렇게 편지 자체를 보여주지는 않았다. 그래서 그가 쓴 편지를 통해 그의 삶도 같이 들여다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서 접하고 싶었다.

이 책은 서문을 시작으로 프롤로그, 편지인 수령인들 그리고 파트1부터 파트3, 빈센트 반 고흐의 발자취를 따라서, 더 읽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1에서는 아를에서 보낸 편지, 파트2에서는 생레미에서 보낸 편지, 마지막 파트3에서는 추신. 오베르에서 이다. 서문에서는 이 책 속의 편지를 접하기 전에 간단하게 빈센트 반 고흐의 삶을 언급하고 있다. 그는 편지 주고 받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자신의 남동생 테오, 여동생 빌, 동료 예술가 폴 고갱, 베르나르, 등에게 편지를 보냈다. 특히 테오에게 많이 보냈는데, 상대방의 편지는 볼 수 없으나 그가 쓴 편지를 통해 그가 상대방에게 무엇을 보여주고 싶어했으며 어떤 심정이었는지를 알 수 있다.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작가들의 삶이 그리 순탄치 않은 듯하다. 음악가이든 미술가이든 예술을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맘껏 뽐내고, 그 능력을 인정받고, 또 행복한 가정을 꾸려 행복한 삶을 누리는 것, 이런 삶을 그들도 살고 싶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내가 접해본 예술가들은 정반대의 삶이 더 많았던 듯하다. 고흐의 삶도 그래보였다. 그래서 참 현대를 살고 있는 나로서는 안타까운 느낌이 들었다. 살아 있을 때, 그의 재능을 제대로 누리고 행복한 삶을 살았더라면 더 좋은 작품이 나오지 않았을까 싶기도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런 그의 삶이 있기에 또 그 느낌이 그의 작품에 더 잘 반영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어찌보면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이 책에선 편지 뿐 아니라 편지에 동봉한 작품들도 볼 수 있다. 그가 테오에게 특히 자신의 스케치나 그림을 많이 부쳤는데, 역시 화가는 화가인지 스케치도 예사롭지 않았다. 뭔가 영감을 받았을 때 더 빠른 진행을 했으며, 자신의 능력이 될 때 양껏 그리는 그의 모습을 보며 저게 진정한 화가의 열정이 아닌가 싶었다. 그의 그런 열정이 있었기에 그의 작품이 사후에라도 인정을 제대로 받은 것이 아닐까? 그의 작품 뿐 아니라 그의 삶도 엿볼 수 있는데, 반 고흐의 삶을 편지, 작품과 함께 곁들여서 본다면 또 다른 시각에서 보게 되는 느낌이라 더 유익한 시간이었다. 반 고흐의 삶에 관심이 있는데 아직 편지까지는 못봤다거나, 혹은 그의 삶을 제대로 들여다보고 싶다거나, 그의 작품과 덧붙여 좀 더 흥미로운 시각에서 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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