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을 멘토링하다 - 코로나 이후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라
김지영 지음 / 소울하우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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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여러가지 변화를 겪고 있는 지금, 미래 교육은 과연 어떻게 이루어지는게 좋을지 궁금해졌다. 학원에서 일하고 있는 입장이지만, 여태 쭉 해온 직업쪽이 교육쪽이다보니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겼다. 그러다가 이 책을 우연히 접할 기회가 생겨서 읽게 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서의 교육 자체가 쉽지 않았다. 지금이야 단계가 1단계까지 내려갔지만 최고수위까지 얼마전에 달했을 때는 더 했을 것이다. 학교에서의 오프라인 수업이 더이상 힘들 때 어쩔 수 없이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던 것이다. 그러면서 학생도 학부모도 삶이 전과는 달라진 셈이다. 심지어 교사들도 우왕좌왕 했을 것이다. 그런 상황에 놓여있기에 전과는 다른 방식의 교육이 필요하다. 온라인 학습이 이제는 필수적인 수업이 되어버린 상황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 입장에서는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려줘야 할 것이고, 고학년들은 그나마 디지털에 노출된 학생들이 많이 있겠지만 그래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상황이니 새로운 마인드를 가지고 새롭게 배운다는 생각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챕터1~7까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챕터1에서는 코로나19가 뒤흔든 교육, 챕터2에서는 교육의 뉴노멀을 준비하기, 챕터3에서는 마음의 힘 키우기, 챕터4에서는 더불어 사는 능력 키우기, 챕터5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하기, 챕터6에서는 혼자서 학습하는 힘을 키우기, 챕터7은 자기 삶을 스스로 디자인하기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교육적인 부분의 영향, 그리고 그 영향에 대처하는 방법을 이 책에서는 소개하는 것이다.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부모든 교사든 간에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학생 스스로가 힘을 키울 수 있고 삶을 디자인할 수 있게 도움을 줘야되지 강요하면 안 된다. 자녀가 이 시대를 잘 해쳐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가 롤모델이 되어야 하고, 그것을 보고 배우는 자녀는 부모를 통해 여러가지 태도를 따라하는 것이다. 학교도 더이상 예전의 그 배움의 공간이 끝이 아니다. 소통의 장이 되어야 하고, 소통을 통해 사회성을 배우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이를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고, 코로나19시대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시대에 있어서 필요한 교육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달라진 삶에서 자녀를 둔 학부모, 교육계통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이 책을 읽고, 앞으로의 미래교육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 싶어서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은 네이버카페의 서평이벤트를 통해 당첨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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