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이제는 콘텐츠다 - ‘장사의 神’ 김유진의
김유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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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사의 신인 김유진 작가님이 쓴 이 책이 제목부터가 신선하면서도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게 했다. 사실 아직 직접 무언가를 운영하는 입장이 아니다보니 100퍼센트 와닿지는 않는 부분도 있으나, 100세 시대에 내가 어떤일을 또 하게 될지도 모르니 책으로 읽어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도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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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같았으면 물론 맛이 좋으면 사람들이 따른다는 것은 당연하다. 괜히 맛집이 있는 것은 아니니 말이다. 하지만 입소문을 타는 데도 시간은 걸리고, 그저 평범한 컨셉만으로 고객의 인기를 사로잡기는 아무래도 한계가 있기 마련일 듯하다. 그런 점에서 책 제목인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작가도 자기만의 콘텐츠를 가지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알려주고 있다. 별거 아닌 것 같은데도 세심함과 아이디어가 돋보여야 좀 더 고객의 마음에 와닿지 않을까? 그래서 평범한 것도 그저 평범하지 않게. 자신의 상징을 넣어서 만들 수 있도록. 그러한 콘텐츠 구성을 위한 정보와 예시가 친절하게 나와 있으니 장사를 하고 있는 분들이 보시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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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는 주로 식당이 많이 나오지만, 비단 식당만 해당한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다. 고객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라면 한번쯤은 아니 그 이상으로 생각을 해서 그 고객에게 매력을 어필할 수 있어야 쭉 단골이 있을 수 있으니 말이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고객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으니 말이다. 이 책을 통해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느낌을 느꼈고, 앞으로 나의 직업에도 고객을 한층 더 생각하고 행동해야겠구나라는 깨달음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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