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게 해줘서, 고마워
김재식 지음, 최청운 그림 / 쌤앤파커스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요즘 달달한 사랑에세이를 자주 접하게 된다. 이번에 접한 책도 사랑과 관련된 에세이지만, 뭔가 공감되는게 많다. 제목이 '사랑하게 해줘서,고마워'인데, 내가 남자친구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기도 해서 그런지 제목도 뭔가 친근함이 느껴졌다.

?

항상 느끼는 거지만 사랑은 하고 있을 때 그 소중함을 알고,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정도로 매번 최선을 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머리는 그렇게 생각하는데 행동이 그렇지 못해서 매번 아쉬움이 크다. 여기 책의 저자 역시 그러했나보다. 후회하지 않을 사랑을 하기 위해 여러가지 조언들을 해준다. 어찌보면 짧은 시같은데 글귀 하나하나가 와닿기도 한다.

" 지금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다면, 고마워하고 소중히 해야 해. 똑같은 사랑은 두 번 다시 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 이 글귀 역시 맞는 말 같다. 지금의 사랑을 쭉 유지하고 이어가기 위해서는 서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한 사람만 할 수는 없는거니까. 나도 남친도 서로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내가 표현하지 않아도 상대방이 알 것이라고 생각하면 착각이라는 것도, 어찌보면 맞는 말이다. 다 사람맘이 내맘같지 않기에, 나와 다른 환경에서 쭉 살았던 사람의 마음을 내가 다 알지도 못하고 반대로 남친도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모르니까 서로가 표현을 해야 오해도 안생기고 서로에게 솔직해 질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이 에세이는 나로 하여금 한편으로는 이전의 사랑에 대한 생각도 나게 하면서 현재의 사랑에 대한 고찰도 하게 만든다. 어찌보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나 자신의 사랑방식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고, 앞으로도 잘 이어가기 위해서 내가 해야할 것들도 생각하게 만든다. 이래서 나는 에세이가 좋다. 진솔함과 잔잔한 감동 그리고 현실적인 조언들을 엿볼 수 있어서 좋다. 어찌보면 책을 통해 나 자신을 돌이켜 볼 수 있으니 발전 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다. 여태 했던 잘못된 행동들. 앞으로는 그러지 말아야지 하고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