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한자 어휘 - 한자에 약한 요즘 어른을 위한
권승호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ㅡㅡㅡㅡㅡㅡ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ㅡㅡㅡㅡㅡㅡ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알아두어야할 한자가 참 많은것 같습니다.

제가 소개할 책은 헷갈리기 쉬운 필수한자어휘 112개가 소개된 책입니다.

코리아닷컴에서 출판된 《한자에 약한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한자어휘》입니다.



차례를 보면 일상 한자 어휘, 직장인 한자 어휘, 시사 한자 어휘, 헷갈리는 한자 어휘, 건강 관련 한자 어휘, 고급 한자 어휘까지 6개 파트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 구성을 보면 어려운 한자어에 대한 주제가 나온답니다.

주제에서부터 한자가 어떻게 쓰여지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어 해당 한자어가 들어간 문장이 나오는데 실수하기 좋은 사례가 간단한 일화나 대화, 때로는 일기처럼 소개됩니다.

그 한자에 관련된 내용을 보면 한자의 음과 뜻, 헷갈리는 한자 단어들과의 비교설명도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해당 한자와 관련된 용어들도 많이 제시해 주고 있어서 같이 묶어서 기억하기에 좋더라고요.

건널 제를 쓰는 '결제'와 결단할 재의 '결재'의 경우 헷갈리지 않도록 제주도와 재판을 생각해보라고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었는데 정말 이제 더이상은 헷갈릴 수가 없겠더라고요.

한번씩 헷갈리는 문제가 나와서 풀어보는 재미도 느낄수가 있었답니다.

감정에 해당하는 한자 3가지중 2가지가 정말 헷갈렸던것 같아요.

마지막 <문해력 UP>에서는 꼭 기억해야할 중요한 한자를 짚어주어서 좋았습니다

책 뒷쪽에 보면 <나의 어휘력 테스트>가 나옵니다.

사실 고등학교때까지 한자를 배웠던 사람인지라 그래도 좀 자신감 있는 상태로 테스트에 임했었는데 헷갈리기도 했었고 잘못생각하고 있던 부분도 있어서 약간의 충격이 있었고 다시 공부하고 제대로 익혀두어야겠다 생각했었답니다.

이 책이 잘못알고 있었던 부분도 다잡아주었고 헷갈렸던 부분도 잘 정리해 줘서 나름 공부가 많이 됐었고 참 유익했었던것 같아요.

두고두고 보면서 잘 기억해둬야겠습니다.



우리말은 굳이 한자라는 문자를 사용하지 않아도 의미 전달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한자어의 뜻을 어느정도 알고 있다면 글을 읽었을때나 대화를 할때 어려운 한자를 만나더라도 문맥속에서 그 의미를 해석할수 있는 능력치가 달라짐을 너무나도 잘 알기에 저희 아이들에게도 한자 공부는 꼭 해야한다는 개인적인 주장이었거든요.

특히나 요즘 젊은 세대들의 문해력 논란이 크던데 생각해보면 한자를 접할 기회가 부족했던 이유가 컸던것 같아요.

어휘의 정확한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우리말에 크게 자리잡은 한자어의 의미를 제대로 알아야 가능하리라 보는데요.

이 책이 그런면에서 도움이 많이 됐었고 사고의 폭도 넓혀주고 응용하고 활용하는 폭도 달라질수 있음을, 더 나아가 시야도 넓어지고 삶의 질이 달라질수도 있음을 잘 알려주고 있었답니다.

다수의 한자어들을 접했을때 당황하거나 실수할 일이 없도록 상황에 맞는 필수 한자 어휘를 선별하여 필수한자어휘 112개를 소개하고 있는 이 책 《한자에 약한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한자어휘》를 한번 만나보셔도 참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