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잡학사전 통조림 : 우주편 - 지식을 쌓으려면 통째로, 조목조목! 과학잡학사전 통조림
사마키 다케오 외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한 페이지씩 매일매일 읽을수 있는, 너무나 기다렸던 시리즈 책이 드디어 나와서 소개합니다.

사람과나무사이에서 출판된 사마키 다케오의 과학 잡학사전 통조림 시리즈 세 번째 책, 지식을 쌓으려면 통째로, 조목조목! 《과학 잡학사전 통조림 _ 우주편》입니다.



차례를 보면 크게는 별, 우주, 지구, 행성, 태양, 달, 우주 개발, 은하까지 총 8개의 분야별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365가지의 우주에 관한 과학 지식을 담아놓았는데요. 365일 편식없이 매일 좋은 정보를 접할수 있도록 부분부분 나눠놓았습니다.

앞서말했듯 본문은 하루 한 페이지 구성이랍니다.

제일 윗줄에 날짜가 나오고 있으며 큰 카테고리와 주제를 볼 수가 있습니다. 큼지막한 제목은 질문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평소에 궁금할수 있는 주제들이더라구요. 제목 하단에는 그에 대한 답이 간략하게 나오는데 한 두줄 정도로 쓰여져 한눈에 들어올 정도로 정리를 해 놓았습니다.

[세 가지만 알면 나도 우주 전문가!]에서는 자세한 내용을 볼수가 있는데요. 크게 세 가지 포인트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내용 설명도 정말 쉽고 간략하게 잘 되어 있었습니다. 첨부된 사진이나 그림들도 하나씩 볼 수 있어서 내용을 좀더 잘 이해하기좋더라구요.

내용별 주제도 칼라로 잘 나눠서 구분해 놓았는데 눈에 잘 들어왔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칼라 구성도 잘 되어 있었는데요. 그렇게 강한색들이 아니어서 눈의 피로도도 높지 않아 편하게 읽어 볼 수 있었습니다. 매일 한 페이지씩 봐도 되지만 페이지 부담이 없어서 읽고 싶은 부분을 찾아가며 읽거나 순서대로 읽고 싶은 만큼만 읽어나가도 좋을것 같았습니다.

저도 관심가는 몇페이지를 찾아가며 읽어봤았어요. 인상적이고 기억에 남는 지식들도 많이 있었으며 몰랐던 우주에 관한 정보들 또한 많이 배울수가 있었습니다.

황도 12궁은 자신의 생일 무렵이면 오히려 볼 수가 없다고 하고, 갈릴레이가 망원경보고 그렸던 달 스케치는 참 놀랍고 신기했었습니다. 태양 주위의 옅은 대기를 코로나라고 불리우기도 한다네요. 지구 동결이라고도 불리우는 눈덩이 지구는 과거에 벌써 세 번이나 있었다고 합니다. 우주에서 화장실 사용하는 이야기도 재미있더라구요. 우리은하에도 여러개의 블랙홀이 있다는 사실이나 태양계에서 가장 무겁고 큰 행성이 목성이라는 사실, 일식이 18년 주기로 나타난다는 사실 등 유익한 정보도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뒷쪽에는 [찾아보기]도 있어서 필요시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과학 잡학사전 통조림 시리즈 세 번째사람인, 지식을 쌓으려면 통째로, 조목조목! 《과학 잡학사전 통조림 _ 우주편》은 별을 좋아하고 가르치고 관측하는 사람들이 모여 독자들에게 과학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과학을 좋아하는 성인 독자를 위한 잡지 [리카탄] 위원들과 함께 쓰여졌다고 합니다. 별을 사랑하고 천문학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봐야할 책인것 같습니다. 과학분야에서 이미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인 시리즈 책이라서 믿고 봐도 될것 같아요. 저 또한 곁에 두고 오래 볼것같아요. 추천드립니다.^^



ㅡㅡㅡㅡㅡㅡ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ㅡㅡㅡㅡ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