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 고대~중세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정헌경 지음, 뭉선생.윤효식 그림, 전국역사교사모임 세계사 분과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교과서 연계 도서로 세계사 기초를 완성할 수 있는 세계사 책이 나와서 소개합니다. 중학교 올라가기전이나 또는 세계사 시험보기 전 중학생이 읽어보면 좋을것 같아요.

주니어김영사에서 출판된 《하루 한꼭지 초등 세계사 1. 고대~중세편》입니다.



차례를 보면 세계의 선사 문화와 고대 문명, 고대 제국, 아시아 문화, 크리스트교 문화까지 총 4단원으로 되어 있으며, 총 70가지의 소주제를 만날수가 있습니다. 소주제 제목만 보더라도 세계사의 핵심 주제들로 구성해 놓았다는걸 알수가 있는데요. 제목들만 보고 궁금한 주제를 찾아 읽어봐도 좋을것 같아요.



책의 등장인물을 보면 스토로베리, 초코, 바닐라, 쿠앤크 등 세상의 모든 간식을 먹고 싶어하는 귀염뽀짝 악당들이 '간식단'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간식단들은 다른 차원에서 온 시간 여행자의 부탁으로 세계사 속을 구석구석 탐험하며 다양한 정보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개의 주제는 총 2페이지로 되어 있답니다.

첫페이지 주제의 오른쪽에 보면 간식단중 한명이 본문에서 만나게 될 핵심키워드를 4~6가지 정도 연관검색어처럼 #으로 표시하여 알려주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세로로된 4컷의 만화를 만나볼 수 있어요. 저희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인데요. 간식단들이 세계사속 등장인물들을 만나는 장면이 그려지는데 읽으면서 본문의 내용을 어느정도 파악할수가 있습니다. 간략한 삽화도 나오는데 재치있게 잘 그려놓아서 참 흥미롭고 재미있더라구요. 만화를 그린 뭉선생님과 윤효식님은 용선생 만화 시리즈의 작가였는데 그래서 그런지 저희 아이가 어디서 봤다면서 더 친숙하게 느끼며 읽었던것 같습니다.

본문의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게 설명해 놓고 있습니다. 초등고학년이 읽어도 무난하게 세계사를 접할수 있을것 같더라구요. 처음 세계사를 접하는 친구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었습니다. 본문에서 중요한 부분이나 꼭 알아야할 단어들은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는데 눈에 띄어서 좋았고 기억하기에도 좋을것 같더라구요. 또 중간중간에 나오는 어려운 용어들은 두번째 페이지에 [낱말 체크]라는 코너에서 소개하고 있어서 내용파악을 바로바로 할수 있어 좋았던것 같습니다.

간식단중 한명이 소개하는 [쏙쏙 퀴즈]가 하단에 나오는데요. 꼭지의 내용을 점검하는 과정으로 OX퀴즈나 맞는것 골라보는 퀴즈 형식으로 2문제정도를 풀어볼 수가 있답니다.

여러 주제들 사이사이에는 [간식단의 세계사 여행]이라는 코너가 한번씩 나오는데요. 재미있는 소재들로된 정보들을 많이 소개해주고 있었습니다. 첨부 사진들이나 그림들도 많아서 이해하기도 쉽고 내용도 알차고 재미있더라구요.



각 단원이 끝나면 역사 탐험 보고서, 간식타임, 세계사 퀴즈왕이 나온답니다.

[역사 탐험 보고서]에서는 간식단원들이 앞서 배웠던 내용들을 시대순으로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본문만 잘 읽어봤다면 눈에 더 잘 들어올것 같아요.

[간식타임]에서는 퀴즈를 풀어가면서 학습 내용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정답을 맞히면서 암호를 풀어보거나, 줄긋기 활동, 알맞은 키워드 넣어보는 활동이나 빈칸 채우는 활동들을 하면서 퀴즈를 하나하나 풀어보며 한 단원의 학습 내용도 정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세계사 퀴즈왕]에서는 좀더 어려운 문제들을 5~6가지 정도 풀어볼 수가 있습니다. 모르는 문제의 경우라도 배웠던 페이지를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찾아보며 풀어봐도 좋을듯 합니다. 뒷쪽에 정답도 나오고 친절하게 해설도 해주고 있답니다.

저희 아이가 한국사는 좋아하지만 세계사는 너무 어렵다며 자꾸 기피하더라구요. 이 책은 부담없이 추천할수가 있었습니다.



《하루 한꼭지 초등 세계사》시리즈는 총 3세트로 최신 중학교 역사 교과서를 꼼꼼하게 반영해 놓은 세계사 책으로 핵심 주제를 200꼭지 구성해놓았다고 합니다. 《하루 한꼭지 초등 세계사 1》은 고대에서 중세편으로 총 70가지 주제를 만날수 있으며 재미있는 4컷 만화와 삽화를 보며 세계사에 흥미도 느껴보면 좋을것 같아요. 풍부한 사진자료도 많아서보다 생생하게 세계사를 배워나갈수 있는 알찬 구성의 책이었습니다. 나머지 2권과 3권도 소장하며 읽으면 세계사도 쉽고 재미있게 정복할수 있을것 같네요. 처음 세계사는 《하루 한꼭지 초등 세계사》로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ㅡㅡㅡㅡㅡㅡ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ㅡㅡㅡㅡ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