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글을 쓰며 매일 단단해져 갑니다 - 희미한 빛이라도 어둠을 이길 수 있다면
김나정 외 지음 / 책마음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잘 쓰는 이들이 그저 부럽고, 글을 조금이라도 쓰고 싶고, 그래서 되도록이면 글을 잘 쓰고 싶은 저 사람들이 읽고 용기와 힘을 얻을 수 있들 듯한 에세이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책마음에서 출판된 《나는 글을 쓰며 단단해져 갑니다》입니다.

이 책 한권으로 저마다 다른 스타일을 가진 열 명의 작가들을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저는 책 제목부터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어요. 앞서말했듯 저같은 경우도 글을 쓰는게 두렵고, 잘 쓰지 못하는 입장이다보니 이 책의 작가를 비롯한 글을 잘 쓰는 이들에 대한 막연한 동경만 있었는데 글을 쓰며 매일 단단해져 간다는 제목만으로도 힘을 내어 저 또한 뭐라도 써보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항상 머뭇거리고 주저하던 글쓰기에 용기와 자신감도 생기고, 하다보면 단단해질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단순히 책 서평만을 가끔 써오던터라 어떤 글을 써야할지 고민할 시기였는데 이 책이 저에게 글쓰기의 시작을 열어줄지도 모르겠습니다.

지인의 소개로 읽어봐야겠다 생각하고 만났던 책이었는데 읽다보니 공감이 되는 구절들이 참 많아서 좋았습니다. 스쳐지나게 되던 다른 책들처럼 잊혀지기 싫어서 기억해 두고 싶은 글귀들을 하나하나 모아 메모하게 되더라구요.

10인의 여성 작가들의 이야기를 보다보면 책을 쓰면서 길을 찾아가고 길을 잃지 않기 위해 계속 글을 쓴다고 하던데 글을 써야할 이유도 알려주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것도 같습니다.



색깔이 없다...저같은 경우도 이 책속 어떤 작가처럼 누군가에게 내 색깔을 드러내기 싫어서 주위의 색에 스며들 할 때가 참 많았는데 나 자신에 대한 배려도 없이 일방적으로 사람에게 맞춰려 말고 좀더 나를 살피고 조화를 이루며 살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앞으로는 조금씩이라도 당당히 나의 색을 찾아가려는 노력을 해봐야겠습니다. 이젠 내가 중심인 세상을 만들어야겠어요.​



산후우울증으로 고통받던 어느 작가는 자신의 아이때문에 간신히 삶을 버텨내며 정신과 치료를 받고 호전이 되는 가운데 '나는 그저 나로 소중했고 나는 나로 충분했다'라는 깨달음을 받았다고 하는데 이 문구가 저한테도 뭔가 가슴속에 알알이 맺히는 감정을 느끼게 해주더라구요. 조금의 위로를 받으면서 나 자신도 돌봐야겠다는 생각도 함께 했었습니다.



누군가의 글을 잘 쓴다는 칭찬에 '어, 그런가?'라며 글쓰기를 시작했다던 어느 작가를 보면서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들로 긍정적인 멘트와 격려를 해주는 지인들 덕분에 '어', 그런가?' 라는 생각과 함께 나를 더 채찍질하고 삶에 자신감을 얻어보기도 했습니다.



저는 새벽잠이 너무도 많아 미라클모닝 같은건 꿈도 꾸지 않고 있다보니 앞써 지금도 꾸준히 미라클모닝을 실행하고 있는 몇몇 지인들을 그저 부러움과 존경심으로 바라보고만 있었는데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처한 상황에 맞게 내가 꿈꾸는 일을 하나하나씩 준비하면서 내 페이스대로 나아가더라도 괜찮은 삶을 충분히 만들수 있겠다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습니다.



전업주부로 살아가는 저이기에 어떤 무언가로 결실을 맺고 있을듯 보이는 워킹맘을 보면 그저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고 항상 머물러 있는 나 자신이 위축되기도 했었어요. 어느 작가는 짧다면 짧은 3개월동안 참 많은 꿈을 이뤄냈구나 싶은게 특히나 참 멋져 보이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워킹맘으로 돌아간 작가는 자신을 성장시킬수 있는 시간이 모자라 안타까워 하더라구요. 남이 갖지 못하는 현재의 이 귀한 시간을, 나를 성장시킬수 있는 이 귀한 시간을 지금 나는 너무 헛되이 보내고 있는건 아닌지 다시 돌아보기도 했었답니다. '내가 살아내는 모든 시간의 총합이 나를 길러내고 있다'는 작가의 말을 통해서 가족을 위해 보내고 있는 현재 나의 시간이어도 어떤 부분에서는 충분히 나를 길러내고 있구나 하는 생각으로 위안도 삼게 됩니다. 오늘도 충분히 잘 살았고 애썼다고 다시한번 나를 다독여보게 되었습니다.



임종의 순간에 제대로 산 것 아니었음을 깨닫고 하무함을 느끼지 않게 순간순간마다 열심히 살아왔나 질문을 던져보는 일도 연습하다보면 참 좋은 습관이 될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했었습니다.



평범한 일상을 자세히 관찰하고 깊이 있게 느끼면 소중하고 사랑스럽게 느낄수 있다. 모든 일상이 설레는 선물이 될 수 있다.(76) 좋은 글귀가, 무언가를 생각하게 하는 글귀가 참 많아서 좋은 것 같아요^^

한 권의 책에 빠져 작가가 창조한 세상을 탐험하는 것은 새로운 앎을 추구하는 흥분되고 즐거운 일이다. 그러나 그 흥분과 즐거움은 그리 오래 가지 못한다. 책 덮고 며칠이 지나면 휘발되어 버리고, 새로운 책으로 대체되는 것이 반복된다.(p60) 소화하지 못한 채 쫒기듯 듣는 강의들은 자신과 괴리된 채 그저 휘발되어 버림을 알기에.(p89) '어머나 딱 내 얘기네.' 생각했습니다. 아이를 위해 시작한 저의 독서와 블로그 서평쓰기는 어느새 습관처럼 해오던 그냥 지나가는 일상의 한 부분일뿐 나를 발전시켜주는 그 무엇도 되지 못한채 그저 공허함으로 채워지고 있음을 너무나도 많이 경험했어요. 이 책의 어떤 작가는 마감있는 책읽기를 통해 사고의 지평도 넓히고 즐거움과 만족감도 크게 느꼈다는데 나는 뭐하고 있나하는 생각이 더 컸습니다. 얼마전에는 책을 추천해 주라는 지인의 말에 아 '이 책 읽었을때 괜찮았어. 그리고......어....' 그책의 어떤 점이 좋고 나쁜지를 모르겠고 더이상 어떤 말도 잇지 못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고 상실감마저 더 크게 가졌던 것 같아요. 정말 그동안 누구를 위한 독서를 했었던가 싶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은 더 많이 공감도 되고 그랬기에 정독을 하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평소 책읽기 습관에 문제가 있었음을 깨닫기도 했어요.)

어떤 작가처럼 매일은 아닐지라도 가끔 일기라도 쓰며 나를 단련시켜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노력도 하고 싶어졌습니다.

'독서로 지식을 삼키고 글쓰기로 소화해 그 지식의 양분으로 나를 성장시킨다(p61)'는 말을 오래토록 기억하며 독서와 글쓰기를 적극 추천한 작가에게서 용기를 얻어봅니다.



'쓰지 않았다면 가 날아가 버렸을 생각 조각들'이라는 큰 제목아래 작은 생각 조각들을 써내려간 작가도 보였어요. 얼마전에 4년전 써놓았던 독후감을 써놓은 걸 읽은 적이 있는데 현재 느낄수 없는 오래된 감정과 느낌들, 그리고 생각들을 다시금 소환해서 언제든 볼 수 있다는게 남겨놓은 글의 매력이더라구요. 쓰지 않았다면 알수 없고 이미 이 세상에서 사라졌겠지요. 그래서 더욱 글쓰기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없어지지 않으며, 언제든 꺼내볼 수 있는 나의 생각조각들이니까요.



글쓰기가 왜 필요한지를 너무도 잘 알려주는 책이었습니다.

지금도 각자의 삶을 글로 풀어내며 누군가에게 희망과 용기와 도전을 품게 하고 있을 10인 작가들의 삶을 짧게나마 들여다 볼수 있는 에세이 

《나는 글을 쓰며 단단해져 갑니다》였습니다. 읽고 쓰는 단단한 여성들을 통해 글쓰는 자신감도 얻어보시면 참 좋을것 같네요.



ㅡㅡㅡㅡㅡㅡ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ㅡㅡㅡㅡ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