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8 - 미분, 적분에서 뉴턴 역학까지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8
정완상 지음, 김연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고학년 수학 개념을 확실히 잡아주는 문장제 수학 교과서 시리즈가 나와서 소개합니다.

성림주니어북에서 출판된 정완상 교수의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18. 미분, 적분에서 뉴턴 역학까지》입니다.



차례를 보면 수열 극한, 함수와 함수의 극한, 미분, 적분, 속도와 속력, 뉴턴의 순간속도와 순간가속도까지 총 6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재미있는 만화로 이 책은 시작을 합니다. 놀기 좋아하는 꼬미와 수학 마법사 매쓰펜슬, 스마트폰 몬스터인 스마통, 악당 수시로스가 스토리를 이끌어 나갑니다.

페이퍼시장이 종이쓰레기를 새 종이로 만드는 재생지 이야기에서 자원의 재활용 효과를 알아보는 문제를 풀어보게 되는데 이게 바로 등비수열이라는게 참 재미있었습니다. 그냥 문제만 풀어나가는것보다 실생활에서의 예시를 통해 수식보다는 문장 위주로 알려주니 더 이해가 잘 가더라구요.

뒷쪽에는 [개념정리 Quiz]에서는 앞서 나온 수학과 관련된 문제 3개정도를 풀어볼수가 있었고 [개념 다지기]에서는 정완상 교수의 QR강의를 만날수가 있는데요. 좀더 심화된 문제를 같이 풀어볼 기회도 가질수가 있답니다.

부록으로는 삼각함수와 로그함수 개념을 정리하고 미분과 적분을 연구한 라이프니츠 수학자에 대해서 알수가 있었어요. 대단한 수학자더라구요. 개념 정리에 대한 해답도 만나볼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때 미분과 적분에 대해서 배웠지만 그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공부했던터라 이 부분이 사실 이 책에서 가장 궁금했었는데요. 중학교때 배웠던 함수와 그래프가 고등학교때 배운 미분 적분과 연결되었다는 사실이 참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했었습니다. 순간 변화율을 나타내는게 바로 미분이고 미분의 반대인 적분은 왜 넓이를 구해나가야 하는건지 조금은 알겠더라구요. 내용이 좀 어렵기는 해도 예전에 막무가내 암기식으로 공부했던 것보다는 확실히 좀 버거움이 덜했던것 같았습니다. 저희 아이들만큼은 이런 좋은 책을 교과서삼아 수학에서 재미를 찾고 신비로움을 알아갈수 있었으면 참 좋겠네요.

이 책은 학년별로 나눠서 공부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초.중.고 수학을 통합하고 연결해 놓은 알찬 수학개념서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수학의 개념을 보다 쉽고 재미있는 그림과 일상속에서 볼수 있는 다양한 스토리로 배워나갈수가 있을 것입니다. 저도 틈틈히 이 책 시리즈 구비해 놓으려구요.

수학의 재미를 찾아주고 수학을 통해 세상보는 눈을 키워줄수 있는 수학 여행, 정완상 교수의 수포자 구출 대작전 《개념 잡는 수학툰 18. 미분, 적분에서 뉴턴 역학까지》였습니다. 어려운 수학에서 미분과 적분파트도 이젠 재미있게 공부해보시기 바래요. 《개념 잡는 수학툰》의 다음 시리즈도 무척이나 기대가 되네요.



ㅡㅡㅡㅡㅡㅡ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ㅡㅡㅡㅡ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