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숙제 왕! : 문화재편 - 이 문화재로 말할 것 같으면! 초등 숙제 왕!
김지연 지음, 양송이 그림 / 제제의숲 / 202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생이라면 꼭 알아 두어야 하는 50가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책이 나와서 소개합니다.

제제의숲에서 출판된 《초등 숙제 왕! : 문화제편 _ 이 문화재로 말할 것 같으면!》입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재중에서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선정된 문화재로 우리나라 문화재 10종과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재 40종을 나라별, 목적별, 시대별로 다양하게 선별해 넣었다고 합니다.

차례를 보면 특별한 순서가 있는건 아닌것 같아요. 단지 지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의 문화재 순서대로 구성해 놓아서 지도책을 펴놓고 이어서 보기에 좋겠더라구요. 우리나라 문화재에 이어 세계 문화재 순서로 되어 있답니다.

제일 처음 우리나라의 문화재인 석굴암과 불국사가 소개되고 있답니다. 부처님의 나라를 향한 신라인의 간절한 마음이 담긴 경주에 위치한 대표 문화재인데요. 하나의 문화재는 모두 총 두페이지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간단해서 좋더라구요. 문화재 이름에 이어 문화재에 대한 핵심 정보가 나오는데요. 국가는 어디이고 위치는 어디인지, 또 제작 시기와 만들어진 연도, 유네스코에 등재된 연도, 그리고 때에따라 관련된 인물들도 소개하고 있답니다. 문화재 소개 한마디가 말풍선으로 보여지고 있는데요. 조선 왕릉같은 경우 발굴된 왕릉 42기중 우리나라에 있는 40기가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는 정보도 알수가 있었답니다. 아랫쪽에는 문화재 일러스트가 예쁜 색상으로 조화롭게 그려져 있답니다.

대체로 오른쪽페이지에는 문화재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요. 쉬운 설명으로 이야기하듯 술술 풀어주고 있답니다. 내용 이해를 돕기위해서 실제 사진들도 넣어놓기도 했어요. 사진에 대한 설명도 정말 잘 되어 있더라구요. 우리나라 문화재에 비해 다른 나라의 문화재는 이름만 알뿐 그 문화재에 대해 아는 바가 별로 없었는데 이 책에서 간단하게나마 많이 소개되고 있어서 어른인 제가 읽어도 참 유익했던것 같습니다. 중국의 진시황릉은 아직도 발굴중이라고 하고 일본의 히로시마 평화 기념관 같은 경우 세계 문화유산이 되었다는게 왠지모르게 씁쓸하기도 했었어요. 인도 타지마할이나 로마의 역사 지구는 환경오염으로 훼손될 위기를 맞고 있어 안타깝기도 했었습니다. 각 나라의 문화재이지만 세계적인 유산인만큼 모두가 보존하려는 노력도 필요해 보이더라구요. 그리고 예루살렘 옛 시가지와 성곽은 세계문화유산임에도 나라 이름을 지정하지도 못했다는 사실도 새롭게 알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페루의 마추픽추 유물같은 경우처럼 아직도 많은 의문을 품고 있는 문화재가 참 많은것 같은데 우리 아이들이 미래에 이런 수수께끼들을 하나씩 풀어나갈 숙제가 되겠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책 뒷쪽에는 사진출처와 찾아보기가 나온답니다.

그리고 부록에는 각 문화재마다 카드로 오려 사용할수 있도록 정리해놓은 사진들이 있는데요. 앞서 나온 문화재들을 가나다순으로 정리되어져 있어 찾아보기 쉬울것 같아요. 문화재 앞쪽 면에는 일러스트와 간단한 내용이 소개되고 있으며 뒷쪽 면에서는 문화재의 실제 사진과 국가, 위치, 제작시기, 등재 연도, 관련 인물 등 핵심 요약 정보가 들어 있어서 우리 아이들이 여러 방면에서 잘 활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쪽에 내가 만들고 싶은 문화재 카드란도 두장 있어서 만들어보는 활동도 해보면 좋을것 같네요.

저희 아이도 평소 궁금했던 문화재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읽어 나가는 모습을 볼수가 있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문화재에 관해 조사하는 숙제가 있기를 기대하더라구요. 그러면 이 책이 많이 도움이 될것 같아요^^



《초등 숙제 왕! : 문화제편 _ 이 문화재로 말할 것 같으면!》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할 세계문화유산 50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각 문화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각 나라의 문화까지 제대로 보여주고 있어서 문화재의 특징을 파악하는데 유용할것 같네요. 초등생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ㅡㅡㅡㅡㅡㅡ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ㅡㅡㅡㅡ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