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너지 세계사 - 에너지 패권을 둘러싼 인류의 치열한 도전과 경쟁
브라이언 블랙 지음, 노태복 옮김 / 씨마스21 / 2023년 4월
평점 :
제가 이번에 소개할 책은 에너지와 관련된 세계사를 만나볼수 있는 책이랍니다.
씨마스21에서 출판된 에너지 패권을 둘러싼 인류의 치열한 도전과 경쟁을 다룬 이야기, 브라이언 블랙의 《에너지 세계사》입니다.
차례를 보면 에너지로 본 인간의 연대기, 에너지 전환이 가져온 동서양의 만남, 에너지 전쟁의 시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대를 위해 등 총 네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파트1에서는 초기 인간들의 생존에 관한 이야기가 서술이 되는데요. 이 시기도 에너지와 많은 관계가 있음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가장 기초적 에너지인 불을 사용하게 된 후 인류의 난방시설과 요리 부분에서 혁신이 일어났고, 태양 에너지인 햇빛을 이용한 농업혁명을 불러왔다고 합니다. 이어서 농업의 근대화가 이루어지면서는 잉여물이 점차 늘어나게 되었고 인간의 노동을 대신하여 여러가지 초기 기술들이 만들어지게 되었는데요. 이런 과정들이 자연스럽게 산업혁명으로 이어졌더라구요. 이 시기에 많은 발명품들이 만들어지고 기계화가 빠르게 진행되어졌다는데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 때였는지 알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볼수 있는 에너지가 풍력, 수력, 조력 등으로 참 다양했었는데요. 에너지의 변천사를 알아가면서 세계사의 흐름도 더불어 볼수 있다는 사실이 참 재밌기도 했었습니다.
파트2에서는 풍력 에너지를 이용한 범선으로 외부 세계로 뻗어나갔던 중국 대항해시대 개척자 정화라는 인물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중국은 그런 훌륭한 에너지 기술이 있었음에도 다른 나라와의 조공 무역에만 그쳤던 반면에 유럽의 탐험가들은 식민지를 개발하고 자원을 개발하는 등 힘겨운 무역 전쟁을 치르면서 수많은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는 토대를 마련해 나갔던 사실도 알수 있었습니다. 국가적 의지가 부족하여 다른 나라들의 탐험과 세력 확장을 지켜만 보다가 기술 역전을 당하게 된다는게 돌이켜보면 얼마나 무거운 일인지 알겠더라구요. 이를 보면 에너지를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잘 활용해야하는지, 또 어떻게 잘 이어 나가야 하는지가 얼마나 중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는것 같았습니다. 우리가 과거의 에너지 역사를 배우는 이유를 여기서 찾을수 있을것 같았어요. 에너지의 중요성을 다시금 돌아보고 재구성할 필요가 있어 보이더라구요.
참, 1700년대 중반에는 램프 조명을 만들려고 고래잡이가 많이 행해졌다는데 이후 기술 혁신으로 대체 기름 연료를 만들어 나갔던 사실만 보더라도 현재 자원을 되도록 지켜나가고 대체 에너지를 개발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단편적으로 알아 볼수가 있었습니다.
수억 년 동안 지구에 축적된 막대한 양의 석탄, 석유 및 기타 화석연료같은 에너지 자원들은 산업혁명 이후부터 미래를 향해 겨눈 무수히 많은 보이지 않는 미사일의 속도로 고갈시키고 있는중이라고 이야기를 하던게 참 인상적이었는데요. 이는 21세기에 기후 위기를 초래하게 된 수준이라고 하니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는 노력과 함께 혁신 기술도 꾸준히 개발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철도, 전신, 전구 등 에너지 대중화가 시작되면서 에너지 사용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고 현재는 에너지 전쟁의 시대를 맞게 되었는데요. 중동처럼 석유나 천연가스 같은 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나라도 있지만 우리나라처럼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90%를 넘을 만큼 에너지 부족국가인 국내 환경을 생각하면 어쩔수 없이 아껴쓰거나 대체 에너지를 하루빨리 발굴해야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에너지가 국가의 생존에 중요 요소가 된 지금 시기각각 급변하는 상황속에서 에너지 자원이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꿔 놓을지 미래는 어떻게 에너지를 사용하여야 하는지 과거를 살펴보며 그 해답을 이 책에서 찾아보면 좋을것 같네요. 에너지 역사책으로 최고였습니다. 소장가치 최고인것 같아요.
에너지를 가진 자가 세상을 지배하는만큼 에너지 패권을 둘러싼 인류의 치열한 도전과 경쟁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흥미롭고 다채롭게 그려낸 《에너지 세계사》였습니다.
ㅡㅡㅡㅡㅡㅡ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ㅡㅡㅡㅡ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