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물리이야기 리듬문고 청소년 과학교양 4
사마키 다케오 지음, 오시연 옮김 / 리듬문고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의 학창시절을 생각해보면 과학 교과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과목이 물리였더라구요.

아마도 저 뿐아니라 대부분 학생들도 같은 생각이지 않을까 싶어요.

어려운 물리이야기를 쉽게 풀어주어 청소년이 읽기 쉽게 만든 책이 나와서 소개합니다.

리듬문고에서 출판된 과학교양 시리즈 4번째 이야기, 《청소년을 위한 물리이야기》입니다.



차례는 5장으로 되어 있는데요.

물체의 운동과 힘의 법칙, 일.열.에너지, 파동과 소리, 전기 등의 이야기가 나온답니다.

내용으로 들어가 보면요.

각 장이 시작되는 페이지에는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워밍업을 할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가장 대표적인 질문을 하나씩 던져주고 있습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를 탔을때 우리 몸의 쏠림 현상이라던지 리코더같은 악기의 구멍을 누르면 음정이 바뀌는 현상, 전기를 생산하는 자전거의 원리 등 우리 일상속에서 보고 느끼면서 갖게 되는 궁금증들에 대한 질문인데요.

이런 한가지의 질문들속에 숨겨진 물리적 현상을 하나하나씩 파헤쳐 주고 있으며 더 나아가 이와 관련된 비슷한 사례를 뽑아서 보다 깊이있는 물리적인 이야기들을 쉬운 설명들과 비교적 간단한 수식을 통해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래프와 표, 때로는 그림 설명도 있다보니 이해하기도 훨씬 쉬웠던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작용과 반작용에 관한 설명을 할때는 벽을 밀거나 사과를 들어올리고 용수철이 당겨지거나 로켓이 쏘아질때의 힘 등 네 가지의 그림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여러가지가 들어간 그림 예시들이 많다보니 본문의 내용을 이해하는데도 훨씬 도움이 되더라구요. 

물리 공부를 하다보면 한자로된 어려운 용어 설명들도 많은데 한자 하나하나를 잘 풀어서 설명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었답니다.

물론 책 내용의 전부를 다 이해하는건 아니었지만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책이다보니 비교적 어렵지 않은 설명들이 이어졌었고 원래 생각했던 것보다도 많이 딱딱하다라는 생각은 못했던 같습니다. 아마도 예시가 많아서 그랬던것 같아요.

호기심 많은 친구들이라면 분명 빠져들어서 책을 읽어 나갈수 있을것 같습니다.

중간중간에 column이 나오는데요.

이곳에도 내용과 이어지는 재미있는 정보들도 많이 나오더라구요.

그중에 기억나는 것중 하나가 바로 빗방울이 높은 하늘에서 떨어지는데 왜 빠른 속도로 내리지 않냐는 질문이었어요.

그냥 높이 뛰어도 중력에 의해서 제자리로 착지할수 있는 것처럼 빗방울은 떨어지면 당연히 아프지 않을만큼이며 빠른 속도로 떨어지지 않는다는게 그저 당연하게만 여겼던 이야기인데 다른 물체가 하늘에서 떨어졌을 때랑 왜 다른지 그 차이점이 있었다는 것도 알지 못했었는데요.

여하튼 그 이유를 알고 나니 재밌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작용과 반작용, 파동, 운동에너지, 옴의 법칙 등 용어들을 오랜만에 들어 보니 학창시절 배웠던 물리과목이 생각이 나서 나름 재미있었답니다.

특히 플레밍의 왼손 법칙 배울때 열심히 왼손을 접어봤던 기억도 새록새록 났었네요^^



물리라는 과목을 떠올려보면 수식으로 된 공식이 떠오르잖아요.

이 책 《청소년을 위한 물리이야기》는 어려운 수식도 쉬운 설명과 그림, 그래프를 이용하여 그 의미를 이해할수 있게 도와주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물리적 현상들을 하나하나 파고들다 보면 딱딱하기도 하고 다소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을것도 같아요.

또 처음 물리를 접하는 친구들 또한 같은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 전체적인 내용을 대략 파악한 후에 다시한번 차근차근 그 의미를 되돌려보면 쉽게 이해할수가 있을것 같아요.

저도 아이들에게 어려번 읽어보기를 권해보려고 합니다.



물리는 한자로 풀면 '사물의 이치'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어떤 것이든 존재의 가치가 있고 그 일이 일어날때에는 그 법칙이 존재하는데요.

이것들의 호기심을 깨닫고 사물의 이치를 알아가는 일이 어찌보면 당연한 일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왜 물리를 배워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알아갔으면 참 좋겠습니다.

우리 일상과도 밀접한 많은 물리적 법칙들을 일아가는 재미에 빠져볼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리듬문고에서 출판된 과학교양 시리즈 4번째 이야기, 《청소년을 위한 물리이야기》 추천드려봅니다.



ㅡㅡㅡㅡㅡㅡ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ㅡㅡㅡㅡ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