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 세트 - 전5권 ㅣ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 시리즈
최형미 지음, 이나영 그림 / 썬인장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책을 읽고 정리를 한다는게 쉬운 일은 아닌데요. 어렵고도 복잡한 한국사를 마인드맵으로 쉽게 정리해 놓은 초등 역사책이 나와서 소개합니다.
썬인장에서 출판된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입니다.
제가 갖고 있는 책은 선사시대에서 통일신라와 발해까지 수록된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 1권》과 후삼국 시대에서부터 고려 시대까지 나오는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 2권》 이에요.
한국사 흐름을 이해할때 보통 연표를 보면서 하게 되는데요. 이 책도 마찬가지로 각 장 첫머리에 역사 연표가 나오게 됩니다. 각 장의 소단원으로 들어가게 되면 한국사 스토리가 나오는데요. 첫페이지에 나오는 본문 내용을 읽어보면서 두번째 페이지의 4~5가지 문제를 푸는 과정을 통해 한국사의 내용을 이해해 나가면 된답니다. 처음 역사공부를 할때 보통 어려운 용어가 많이 나와서 어렵게 느껴지고 포기하는 과목이 되는데 이 책에서는 아래 주석을 통해서 쉽게 풀어놓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내용에 들어있는 역사의 이야기가 교과서를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라고 해요. 스토리로 읽다보면 그 흐름도 이해되고 지식을 쌓아가는데 도움이 될수 있을것 같아요. 내용을 보면 글자가 제법 크다보니 쉽게 쉽게 읽어나갈수가 있었답니다.
문제같은 경우는 우리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문제를 위주로 선정해 놓고 있어서 좋았고 서술형 문제도 있다보니 수행평가나 단원평가에도 대비가 될수 있을것 같아요. 저희 둘째 아이가 현재 이 책을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학교에서 배웠던 부분이라서 복습의 개념으로 시작을 해서 좋더라구요. 문제의 답이 본문속에 모두 나와있기때문에 모르는 부분도 다시한번 본문을 통해서 바로바로 확인도 가능하답니다. 제법이다 할 정도로 술술 잘 풀더라구요. 정답지는 뒷쪽에 부록으로 따로 묶어 놓아서 걱정이 없답니다.
문제 하단에는 역사포인트가 나오는데요. 핵심 키포인트를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확인차 다시 읽어보면 복습에 복습이 이중으로 충분히 이루어지리라 생각이 듭니다. 소단원이 이렇게 두페이지로 되어 있다보니 아이들 스스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수 있어서 부모입장에서 참 편하겠더라구요. 저희 아이는 어렵지도 않고 재미있다면서 첫날에만 3페이지를 풀었었답니다. 좀 쉬운 부분이기도 하지만 여튼 보고 있는데 흐뭇하게 느껴졌었답니다.
각 장마다 뒷쪽에는 역사가 보이는 유물 유적이 나오는데요. 생생한 유물 사진과 함께 배경지식을 쌓을수 있어서 좋았고 흥미로운 퀴즈 형식이 나와서 아이가 참 좋아했었답니다.
그리고 역사 마인드맵이 나오는데요. 이 책에서 놓칠수 없는 부분같아요. 한국사를 통합적으로 볼수 있도록 정말 깔끔하게 잘 정리해 놓았더라구요. 중요 사건과 인물을 뽑아서 잘 정리해 놓아서 머리에 각인이 쉽도록 해놓았어요. 중간중간에 단답형 문제도 있어서 하나하나 꼼꼼히 체크가 저절로 될것 같았답니다. 책을 매일매일 한장씩 체워나갈때마다 아이들의 성취감도 높여줄수 있을것 같아요.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는 초등 사회 교과가 반영된 한국사 책으로 단원평가는 물론 수행평가에도 대비가 가능하며 읽은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해 놓아서 주요 사건과 주요 인물을 배울수 있고 한국사 흐름을 이해하는데 적합한 한국사 워크북이었던것 같습니다. 《펼쳐라 마인드맵 한국사》는 5권 대한 제국에서 현대까지 총 5권 세트로 되어 있는데요. 전권을 다 같이 활용해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현재 저희 둘째 아이가 이 책을 잘 활용하고 있는데 어려운 역사도 쉽고 재미있게 배워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ㅡㅡㅡㅡㅡㅡ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ㅡㅡㅡㅡ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