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야는 욕심쟁이! - 배려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윤상희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으로 하브루타를 해보고싶지만 생각보다 잘 되질 않아요. 부모가 먼저 그림책에 대한 식견이 있어야만 그 책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중요한 부분을 꼬집어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눌수 있겠지요.
브레멘에서 나온 <네 생각은 어때? 시리즈>는 그런 부모의 고민을 덜어주는 책이랍니다.
하브루타 질문놀이를 할수 있도록 하는 질문카드가 4장이나 들어있답니다. 

 

<네 생각은 어때? 시리즈> 배려편 《토야는 욕심쟁이!》 입니다. 이 계절 가을에 딱 어울리는 그림책 같지요?^^


 
숲속에 가을이 왔습니다.
참나무에서 잘 익은 도토리 하나가 땅으로 떨어졌는데 다람쥐 토야가 잽싸게 채갔어요. 너구리는 자신이 먼저 봤다고 얘기해보지만 토야는 코웃음만 치며 쌩하고 가버립니다.
어치도 도토리를 따려다 그만 놓쳤는데 이번에도 토야가 가져가버렸어요.
알고봤더니 고라니와 멧돼지, 곰의 도토리도 모두 토야가 가져가버렸다네요.


 


욕심한가득 도토리를 챙긴 토야는 자신의 창고에 몽땅 넣어두고 낮잠을 자고 일어났습니다. 그런데 일어나보니 청설모가 몰래 찾아와 도토리를 모두 훔쳐가서 창고가 텅비었어요. 토야는 다시 도토리를 주으러 가보았지만 도토리는 보이지 않고 배고픔에 잠들어야했답니다.
그때 똑똑똑! 문소리가 납니다. 무슨 일일까요?

 
그림책 4페이지 각 장면마다 아이들과 나눌수 있는 질문들을 카드로 만날수 있답니다.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만든 심도있는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주제에 맞는 적당한 질문을 아이들과 나눌수 있어 참 좋은것 같아요.

 

도토리를 혼저만 차지하려고 하는 토야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물었는데 "토야야 너무 욕심부리지마~ 그러다가 나중에 친구가 너한테 아무도 안와~"라고 야무지게 얘길하더라구요. 친구에 대한 배려가 중요함을 잘 알고있는것 같아 흐뭇했답니다. 배려도 없는 토야에 비해서 토야의 친구들은 너무도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더라구요. 따뜻한 마음을 가진 토야는 정말 복도 많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그런 친구들과 어울리다보면 토야도 따뜻한 마음으로 물들거란 생각도 들어요. 우리 아이도 토야의 멋진 친구들처럼 따뜻하고 배려있는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네 생각은 어때? 시리즈> A단계는 누리과정에 맞는 주제로 인성에 관한 이야기를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뽑아낸 차원이 다른 질문들로 아이들과 하브루타를 어렵지 않게,  자연스럽게 할수 있답니다. 국내 유일의 하브루타 생각동화 <네 생각은 어때? 시리즈> 중 A8번 배려편인 《토야는 욕심쟁이!》는 가을을 배경으로 해서 요즘에 읽으면 딱 어울리는 따뜻한 책이며 토야와 친구들과의 우정을 배울수 있는 누리 그림책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